한반도 대운하가 큰 암초에 걸렸다. 4·9총선에서 한나라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하며 대운하 건설을 위한 공론화 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였으나, 개표결과 드러난 민심은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총선에서 한반도대운하의 핵심 연결구간인 충주지역에서 이를 전면공약으로 내건 한나라당 윤진식 후보가 고배를 마셨다.

그러나 윤 후보와 경합을 벌였던 통합민주당 이시종 당선자는 각종 정책 토론회에서 지역주민 의사를 최대한 수렴하겠다며 대운하 건설에 유보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특히 한나라당 송광호 당선자(제천·단양)를 제외한 충북 당선자 모두 대운하 건설에 반대의사를 유세기간 동안 적극적으로 표명해왔다.

또 '대운하 삼총사'로 불리며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인 대운하를 정치적으로 뒷받침해온 이재오 의원(서울 은평을), 원내 실무 추진을 전담해온 박승환 의원(부산 금정), 경제학자로서 운하의 수익성 등 이론 기반을 제공했던 윤건영 의원(용인 수지) 모두 이번 총선에서 낙선했다.

이에따라 상대적으로 유리한 입지를 점한 대운하 반대진영은 전면 폐기를 위해 더욱 더 반대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운하백지화충북도민행동은 대운하 반대의사를 밝힌 총선 당선자들과 도 T/F팀에게 대운하 범도민검증기구 참여를 적극 제안해 실질적인 방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 충북지역 대학 교수 317명의 한반도대운하 계획 철회 성명 지지에 이어, 지역 종교계의 반대선언도 곧 이끌어낼 방침이다.

이번 총선에서 드러난 민심을 바탕으로 국회에 새롭게 입성하는 당선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반대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그러나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10일 "강의 물길을 열어 물류, 관광, 지역경제발전에 활용하려는 대운하가 국가경쟁력 확보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대운하의 경제성, 문화재 영향 평가 등을 거쳐 올해 안에 가시적인 방향이 세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운하는 찬성이냐 반대냐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선거도 끝났으니 대운하 건설을 정치적 이슈로 간주하지 말아 달라"고 강조해 대운하 건설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대변했다.

염우 충북환경련 사무처장은 "한나라당이 과반확보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실제로 친박연대를 비롯해 당선자의 2/3가 대운하를 반대하는 사람으로 확인됐다"며 "충북지역에서 배출한 당선자 모두 대운하에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추진될 '운하 특별법' 저지를 위해 반대진영이 유리한 입장을 점한 것은 사실"이라며 "극단적인 밀어붙이기 방법을 강구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