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의회(의장 엄재창)는 7일 단양지역 국립공원 구역 축소를 요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해 환경부 등에 보냈다.

군의회는 이날 하루 임시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소백산·월악산 국립공원 구역 조정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군의회는 건의문에서 "농업과 관광수입에 생계를 의존하는 지역 여건 상 정주환경보호가 가능하도록 국립공원 구역 완화, 조정이 필요하다"면서 "환경부의 공원구역조정 타당성 기준안 수립에 단양군민들의 소망이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군의회는 "단양은 전체 면적 780㎢ 중 82%가 산림지역으로, 산림지역 중 27.5%(251㎢)가 소백산과 월악산 국립공원으로 지정돼 있다"며 "이에 따라 3개면 8개리 544세대 주민 1221명이 건축물 증개축 등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각종 행위규제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군의회는 "1985년 충주댐 건설로 정든 고향을 잃고 이주한 단양군민들은 정부 시책에 적극 협조해 왔지만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호반관광도시 건설이라는 정부의 약속은 이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헌법의 행복추구권 실현과 국민성공시대를 위해 국립공원 구역 조정과 여름철 계곡 물놀이 행위 허용이 반드시 성사될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