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후보자 정책토론회 주요쟁점 부각돼

청주·청원통합, 한반도 대운하 건설, SOC 공약 등 굵직한 충북현안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충청타임즈와 HCN충북방송,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지난달 26일부터 4일까지 공동개최한 4·9총선 후보 초청 정책토론회에서 후보들은 유권자의 표심을 살 만한 지역현안에는 모두 찬성했지만, 논쟁이 붙은 민감한 사안에 대해 최대한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청주·청원통합=청주 3개 선거구 후보와 청원군 후보 모두 청주·청원 통합에 찬성해 눈길을 끌었다. 단, 청원군 후보들은 지역사회의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통합민주당 변재일 후보(청원군)는 "청주·청원권은 생활권이 하나"라며 "가급적 빠른 시간안에 통합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공군전투 비행장 이전=한나라당 후보들 대다수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공약하고 실천사항으로 공군 전투 비행장 이전을 내세웠다. 그러나 통합민주당 후보들은 아예 언급하지 않거나 청주공항을 활성화에도 공군 전투 비행장 이전이 능사가 아니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통합민주당 홍재형 후보(청주 상당)는 "공군비행장은 당분간 두면서 주민들에게 소음 대책을 보상해야 한다"며 "새만금간척지역에 전투비행장을 옮길 수 있지만 시간을 두고 해결해야 한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한반도 대운하=북부권의 총선 최대 이슈는 무엇보다 한반도 대운하 건설이지만, 찬성 입장을 확실히 밝힌 후보는 한나라당 윤진식 후보(충주)가 유일하다. 야당 후보 모두 대운하 건설에 적극 반대하고 나섰으나, 통합민주당 이시종 후보(충주)는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들어 판단내려야 한다"며 찬성도 반대도 아닌 애매한 답변을 내놓았다.

수도권 규제 완화=충북 경제발전에 걸림돌이 될 수도권규제완화 정책에 여·야 후보 모두 규제 완화 반대로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통합민주당은 수도권 규제 완화를 당론으로 채택한 한나라당을 맹공격했다. 통합민주당 오제세 후보(청주 흥덕갑)는 "수도권 규제완화는 현재 충북도가 추진하는 경제특별도를 저해할 엄청난 경제침체를 가져올 것"이라며 "그러나 여당후보는 자기 당의 주요공약에 대해 반대하겠다는 자가당착의 논리를 펴고 있다"고 꼬집었다.

세종시 건설=세종시 건설을 놓고 여·야 입장이 다소 갈렸다. 한나라당 후보들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 관련된 공약으로 대처했으며, 통합민주당 후보들은 차질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나라당 송태영 후보(흥덕 을)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청주지역 유치를 공약했으며, 통합민주당 노영민 후보(흥덕 을)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차질없는 추진을 내걸었다.

각종 SOC 공약 범람=각 후보들이 내세운 SOC 공약이 홍수를 이뤘다. 민주당 이시종 후보(충주)는 17대에서도 내걸었던 중부내륙선 전철 착공 공약을 이번 18대에서 전철을 완성하겠다고 또 다시 내걸었다.

이에 한술 더 떠 한나라당 윤진식 후보(충주)는 중부내륙철도 충주구간 2년 조기 완공, 동서고속도로 음성∼충주 구간 조기 개통, 충청고속도로(행정도시∼충주∼원주·제천) 조기 착공 등을 내걸었다.

여기에 한나라당 한대수 후보(청주 상당)도 청주공항∼청주시내∼오송(대전)을 관통하는 경전철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각종 SOC 공약이 줄을 이었다.

한·미FTA 비준=농촌인구가 많은 지역구에서는 한·미FTA 비준 동의 여부를 묻자 대부분 반대 의사를 표했다. 이에 반해 자유선진당 송석우 후보(증평·괴산·진천·음성)는 "장기적으로 볼때 FTA는 체결해야 한다"며 "FTA체결에 따른 이익을 농민들에게 환원해주는 장치를 마련한 후 체결해야 한다"고 답했다.

농촌진흥청 폐지=증평·괴산·진천·음성에서는 농촌진흥청 폐지 여부가 이슈로 떠올랐다. 통합민주당 김종률 후보는 농촌진흥청 폐지를 적극 저지하겠다고 밝혔으며, 친박연대 김종호 후보도 존치를 공약했다.

또 토론회에 참석하지 않아 논란을 빚었던 한나라당 김경회 후보도 당론과 배치되는 농촌진흥청 폐지 저지를 전면으로 내세워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