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통합민주당 변재일 후보는 6일 “오창 지역의 최대 현안인 쓰레기 소각장 문제를 해결할 길을 열었다”고 밝혔다.

변 후보는 이날 오창사무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청원군 오창단지의 쓰레기소각장 문제에 대한 환경부의 입장이 바뀌고, 충북도도 해결을 위한 행정절차를 추진 중이어서 조만간 새로운 소각장을 설치하지 않고도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밝혔다.

변 후보는 “폐기물처리시설설치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 제3항의 부칙 규정이 지난해 7월 변경됨에 따라 오창단지 내 새로운 소각장을 신설하지 않고, 기존에 설치돼 있던 소각장을 공동활용할 것을 환경부에 제안했다”며 “환경부는 지난 4일 오창단지의 개발주체인 충청북도가 금강유역환경청에 실시계획 변경 승인 신청을 할 경우 허가할 것을 통보해 왔다”고 말했다.

또 “6일 충청북도 고위 간부와 소각장 문제를 협의한 결과, 충청북도는 환경부가 입장변화를 보인 만큼 실시계획 변경 승인 신청을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변 후보는 그러면서 “신규산업단지에 한해 소각장을 신설하지 않고 공동활용을 규정한 시행령 3조3항의 부칙 규정이 ‘변경승인’절차를 밟을 경우 기존산업단지까지 가능해지는 내용으로 지난해 7월 변경됨에 따라, 주민들의 반대여론을 환경부에 전달하고 바뀐 법령의 부칙을 근거로 환경부를 압박한 것이 주효했다”고 그 동안의 협의과정을 소개했다.

변 후보는 “앞으로도 충청북도와 환경부와 긴밀히 협의해 소각장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민들의 생활환경이 향상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