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당 정책공약 포함, 후보자는 반대입장 표명

한나라당이 한반도 대운하와 관련해 한지붕 두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나라당 중앙당은 물론 충북도당도 한반도 대운하의 총전 쟁점화 방지에 골몰하고 있는 반면 충북지역 후보들은 대운하 반대를 외치는 등 딴 길을 가고 있다.

한나라당은 야당들이 한반도 대운하 문제를 총선 승부카드로 만들기 위해 연일 거센 공격에 나서고 있고, 야당의 이같은 공세가 유권자들의 표심을 자극하는 것으로 판단해 총선 후 충분한 여론수렴을 거쳐 국민적 합의를 통해 추진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총선 공약에서 제외했다.

충북도당도 한반도 대운하 건설 및 운영의 중심기능 부여를 주요 10대 정책공약으로 제시했으나, 중앙당의 총선 공약 제외 방침에 따라 이 공약에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통해 한반도 대운하가 추진될 경우’란 전제조건을 달았다.

그러나 정작 충북지역 한나라당 후보들은 중앙당이나 도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윤경식 한나라당 청주 흥덕갑 후보는 1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의 당론이 지역주민들의 뜻에 맞지 않는 것은 과감히 반대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선이 분명한 국회의원이 될 것”이라며 “지역주민들과 국민들이 동의하지 않는 한반도 대운하 추진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반도 대운하 문제는 경제뿐만 아니라 국토보존과 관련된 국가 중대사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 규제완화에 대해서도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윤 후보는 “새 정부가 수도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도권규제완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수도권 과밀 억제정책을 뿌리 채 흔들어 놓고, 국토균형발전의 근간을 뒤 흔드는 시대착오적 발상으로 비 수도권 지역경제의 공동화 현상을 야기할 소지가 있으므로 즉각 철회돼야 한다”며 “수도권규제완화 정책을 적극 저지해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같은 당 한대수 청주 상당 후보도 이날 오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반도 대운하는 국민들이 공감하고, 경제뿐만 아니라 환경 등 관련된 중대사안을 면밀히 검토해 국가 100년 대계를 내다보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신중론을 제기했다.

수도권규제완화에 대해서는“수도권규제완화 움직임은 비수도권 지역경제의 공동화 현상을 야기할 소지가 있으므로 반대한다”고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각 후보들이 중앙당의 의지와 상반된 의견을 잇따라 내놓는 것은 당초 기대와 달리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데 따른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지역 주민들의 정서와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중앙당의 정책과 뜻을 맞추는 것 보다 시급하다는 판단이 섰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 후보들의 이 같은 지역정서에 눈높이 맞추기가 중반전으로 치닫고 있는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