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불이익 등 우려 … 천막농성 돌입

금호고속 매각절차가 진행중인 속리산고속 승무원과 노동조합원들이 명확한 고용승계 약속과 차적지 충북 유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관련사진 3면

회사 매각을 전제로 한 실사 절차가 진행되자 고용승계와 개인택시 면허 취득 불이익 등을 우려한 속리산고속노동조합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해 지난 25일부터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노동조합은 매각 소식이 전해진 지난 25일 승무원과 노동조합원 140여명(전체 직원 230명)의 동의를 얻어 비대위를 구성하고 고속버스터미널 버스 출구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비대위는 매각 후 금호고속과 속리산고속 승무원 간의 차별을 걱정하며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을 문서로 명시해 줄 것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비대위는 그 근거로 금호고속이 지난 2005년 인수한 코오롱고속의 전례를 들고 있다.

비대위에 따르면 금호고속은 코오롱고속을 인수하면서 승무원 고용승계를 약속했지만 3년여가 흐른 현재, 당시 직원들의 재직률은 미미한 수준이다.

특히 속리산고속 승무원들은 금호고속이 인수한 회사 승무원들에 대해 거주지와 상반되게 배차하는 방식의 속칭 '뺑뺑이 돌리기'로 퇴사를 유도했다는 점을 들어 큰 우려감을 표명하고 있다.

이들은 금호고속의 정년이 속리산고속 보다 3년이나 짧은 것도 불안하기만 하다. 지금은 59세까지 일할 수 있지만 매각될 경우 56세까지만 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호측의 정년이 적용되면 20명 안팎의 승무원은 곧바로 회사를 나가야 할 형편이다.

비대위는 버스 차적지가 충북에서 전남으로 바뀌는 것에 대해서도 적극 반대하고 있다.

현재 대형 버스와 고속버스 승무원들은 15∼17년 이상 무사고로 근무할 경우 개인택시 면허를 받을 수 있지만 차적지가 금호고속 본사 주소지인 전남으로 바뀌면 충북에서 개인택시 면허를 받을 수 있는 근거가 없어진다. 현재 청주지역 개인택시 면허 거래가격이 5000만∼7000만원 사이인 점을 고려하면 127명 승무원 중 상당수는 하루아침에 수천만원의 돈이 허공으로 날아가는 셈이다.

실제 지난해 속리산 고속 승무원 중 19년8개월 무사고 운전자가 개인택시 면허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천석 비상대책위 위원장은 "회사가 임금과 퇴직금을 모두 정산해 주는데다 금호고속의 연봉이 1000만원 이상 높은 점을 내세우며 직원들을 다독거리고 있지만 고용승계를 문서로 약속해 달라는 비대위의 요구는 들어주지 않고 있다"며 "승무원과 조합원들은 고용승계 약속과 차적지 유지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속리산고속 관계자는 "금호로 매각될 경우 직원들의 처우가 오히려 개선되는데도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같다"면서 "고용승계 문제도 합리적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