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주민들, “국민 파탄시킨 주범인데 기념관을 왜 만드나”
충북도 “관람객들에게 볼거리 제공 차원에서 전시하는 것”

충북도가 청남대에 추진하고 있는 전직대통령 식기전시관을 놓고 반대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문의주민들은 “청남대에 와서 볼거리가 없다고 전두환·노태우가 사용한 식기를 전시하는 것이 말이 되는가. 국민들이 입장료 내가면서 전두환 밥식기 구경하러 오겠는가. 문의주민 전체는 대통령 식기전시관이든 유물전시관이든 기념관이든 모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신성국 청원군 청소년수련관 안중근학교 신부도 “신경식 의원이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에 전직 대통령 유물전시관을 만들려고 하니 이승만부터 김대중 전 대통령까지 기념품을 모두 넘겨달라고 했는데 국민들이 존경하지 않는 역대 대통령들의 물건을 전시해서 뭐할 것인가. 역대대통령들은 국민들을 이렇게 파탄시킨 주범들인데 국민들이 청남대에 와서 뭘 배우겠느냐”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문의는 3·1 횃불시위 있었던 곳”
실제 이런 반대는 청남대 개방 시점부터 이미 예상됐던 것들이다. 청남대를 관광명소화하는 방안으로 대통령이 외국 국가원수들에게 받은 선물이나 기념품 등을 전시하자는 의견들이 일부 있어왔으나 이를 강력하게 반대하는 사람들도 많았던 게 사실이다. 반대론자들의 입장은 전직 대통령중에 국민들의 신망을 받고 있는 사람이 한 명도 없는데, 대통령 기념관을 만드는 게 말이 되느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충북도에서는 “오욕의 역사도 역사다. 역사는 남겨야 하는 것이고, 이를 후손들에게 전해줘야 한다”는 이야기를 여러 차례 밝혀왔다. 따라서 앞으로도 이와 관련된 논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문의주민들은 문의에서 3·1운동시 횃불시위가 있었고, 이원두·정인모 등의 걸출한 인물을 배출했으므로 민족정기를 이어가는 쪽으로 가야 하는데, 청남대가 민족의 반역자들을 기리는 곳이 되어서야 말이 되느냐는 주장을 펴고 있다. 신성국 신부는 특히 “이원종 지사는 충북도에 청남대활용대책위원회를 만들어 청남대 개발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일부 위원들은 전직대통령 식기전시관이 조성되는 것조차 몰랐다”며 “용도변경 절차없이 연수원을 기념관으로 만들고 있는데 이것은 분명 위법”이라고 항의했다.

도내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충북도의 대통령기념관 추진계획에 반대한다는 여론이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모 사회단체 대표는 “군사독재의 유산인 청남대, 원성으로 출발한 그 곳을 다시 대통령들의 기념관으로 되돌릴 수 없다. 지난번 충북도에서 청남대를 찾은 관광객들과 도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남대 활용방안에 대해 조사한 결과 46.6%가 생태공원이라고 응답하고 27%가 대통령 역사기념관이라고 답했다. 도민의 뜻이 수렴되지 않은 지금의 상황을 도민들이 어떻게 이해하겠는갚라고 분개했다.

“기념관 아니다”
이에 대해 충북도에서는 대통령기념관이라고는 말할 수 없고 관람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역대 대통령 식기전시관을 기존에 있던 건물에 전시할 뿐이라고 답변했다. 도 관계자의 말이다.

“청남대라는 것 자체가 대통령과 연관된 것이기 때문에 한국도자기 식기전시관을 만드는 것이다. 그외 청남대 활용 장기발전계획은 용역을 줘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주민·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공청회도 열 것이다. 기념관은 거기서 논의할 대상이다. 주민들이 건축법 문제를 들고 나오는데 전혀 하자가 없다.” 하지만 사회단체 관계자와 일부 시민들은 전직대통령 식기전시관이 대통령기념관 조성의 일환으로 만들어 지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다.

한편 문의주민들이 대통령 식기전시관 조성에 브레이크를 건 근본적인 이유는 충북도의 일방통행적 행정에 있다는 지적이 많다. 청남대로 인해 20여년을 숨죽이고 산 이들이 개방을 소리높이 외쳐 목적을 달성했지만, 막상 주민들의 참여나 의견은 배제된 채 충북도 주관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부분에서 주민들은 가장 큰 불만을 드러낸다. 충북도에서는 “주민들이 몽땅 내놓으라고 하는데 너무 무리한 것 아니냐”고 하지만 청남대 운영에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