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대책위 천막농성, 1인시위 끝에 보류 이끌어

상수도 민간위탁 전환을 놓고 전국에서도 가장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는 곳이 전북 남원시다. 남원시는 지난해 기본협약을 체결하고 시의회의 동의를 얻기 위해 지난해 11월, 23개 읍·면·동에서 설명회를 실시했다. 하지만 공무원노조를 비롯해 20여개 단체로 구성된 ‘남원시 상수도 민간위탁 반대 대책위’의 반발에 부딪혀 결국 보류됐다.

대책위 공동대표직을 맡은 임성호 공무원노조 남원군지부 부정부패추방위원장은 "최중근 남원시장이 지속적인 추진을 천명한 만큼 대책위도 반대운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남원시는 당초 상수도 민간위탁 동의안을 의회에 상정 2007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결국 나원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지난해 12월 12일 정례회 일반 안건심사에서 만장일치로 심의를 보류했다.

남원시는 민간위탁 전환시 상수도 생산원가가 톤당 1218원인데 반해 시민에 공급하는 비용은 톤당 794원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으나 대책위는 허울 뿐이라고 주장한다. 결국 몇 곱절의 비용이 들어갈 것이라는 것.

남원시는 지난해 11월23일 상수도 민간위탁 안을 남원시의회에 제출했고, 대책위는 이에 질세라 12월4일부터 시청 앞에 천막을 쳐놓고 철야 농성을 시작했다. 그 결과 일단 판정승을 거뒀지만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임 공동대표는 "물은 이윤추구의 대상이 아니다. 수자원공사를 위한 상수도 민간위탁은중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