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공장부지 못찾아 애만 태우고 있는 대농 '공장이전 ---> 현 부지 개발 ---> 빚 청산' 지

“땅이 이렇게도 없나.”

IMF 외환위기를 전후해 법정관리에 들어간 뒤 경영정상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는 (주)대농이 공장 이전 후보지를 찾기 위해 청주·청원 지역을 이 잡듯 백방으로 찾아다니고 있지만 적지를 물색하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

(주)대농은 청주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한 현 부지를 이른 시일내 비워야 할 처지에 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법정관리중인 대농은 채권단과 법정관리를 맡고 있는 법원(서울지방법원), 그리고 회사 등 이해당사자들이 회사 자구안의 하나로 ‘현 청주공장 부지의 매각→부지 매각대금으로 채무 상환→공장이전’ 계획을 확정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현 청주공장 부지의 매각을 용이하게 하는 것은 물론 매각에 따른 실질적인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공장용지를 상업용지 등으로 용도변경을 하는 것을 골자로 한 도시계획 입안 제안서를 청주시에 제출했고 청주시가 이 계획안을 전폭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자구안 실행이 확정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땅을 빨리 찾아라”

다만 청주시는 대농부지에 대한 도시계획 재정비 결정으로 제기될 수 있는 특혜의혹의 부담을 덜기 위해 ▲대농 측이 당초 연기군으로 공장을 이전하려던 계획을 취소하고 청주·청원권에 새로운 부지를 마련해 이전할 것과 ▲청주공장 부지의 57%에 달하는 28만6192㎡를 공원녹지와 공공용지, 도로 등의 공공시설용지로 조성해 시에 기부채납하도록 결정했다. 청주시로선 이렇게 함으로써 대농 소속 1000여명의 생산직 노동자들의 고용 안정성을 담보하는 정치적 효과도 계산했던 것이다.

어쨌든 청주시는 대농부지를 상업용지 등으로 변경하는 것을 뼈대로 한 도시계획 재정비안을 마련하면서 ‘대농이 청주권내에서 공장의 대체후보지 물색에 실패하면 용도변경은 없던 것’으로 하기로 이면계약을 맺은 상태다. 그런 청주시는 최근들어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대농에게 “빨리 공장 이전부지를 결정할 것”을 재촉하면서 대농의 처지가 다급해 지고 있는 것이다.

대농 청주공장 관계자는 “언제까지 공장 이전 부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시한은 없지만 청주시에서는 6월중으로 해결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청주시는 “ 대농부지에 대한 용도변경 승인의 건을 충북도 ‘지방도시계획위원회’에 요청해 놓은 상태로 일처리가 계속 지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해 심적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나타냈다.
이 때문인지 청주시는 청원군과 함께 대체 공장부지를 회사측에 적극적으로 알선하는 등 채찍과 당근을 함께 구사하는 양동작전을 펴고 있다.

마음에 들면 너무 비싸

대농 관계자는 이에대해 “청주와 청원지역에 위치가 좋은 곳이 많지만 문제는 땅 가격이 회사(채권단과 법원)가 원하는 수준과는 너무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이라며 “게다가 후보지들의 대부분이 개인소유가 많고 상하수도와 전기 등 사회간접자본이 열약한 것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 때문에 대농은 공장 이전 후보지를 물색하느라 청주 청원 일대를 수없이 돌아봤을 정도라고 했다.

“우리의 거취 문제가 지역의 관심사인 것을 잘 안다. 다만 우리는 10만원선에서 땅을 찾고 있는데 청주 청원지역의 땅값이 최근 들어 너무나 많이 올라 싼 땅을 찾을래야 찾기 어렵다는 데 곤란을 겪고 있다. 10만원 짜리 땅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면 대개 산골짜기에 틀어박혀 있으니…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의 영향 때문에 땅값이 크게 오른 것이 기업활동에 부담이 되고 있는 셈이다.”

대농은 한때 청주산업단지내 삼익세라믹 부지도 검토했지만 평당 가격이 60만원선에 이르자 아예 없던 일로 덮어 두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