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주- 상대 정치인에게 표적될까 염려
출마자- 기 입주자 ‘비위 맞추기’ 힘들어

좋은 건물을 찾기 위한 총선 출마자들의 고민은 차라리 고뇌에 가깝다. 자리가 비어있는 목 좋은 건물을 찾아내기도 쉽지 않은데다 막상 찾아내더라도 건물주로부터 거절을 당하기가 다반사이기 때문이다.
건물주들이 출마자에게 건물을 빌려주지 않으려는 것은 일단 초단기 임대이기 때문이다. 목이 좋은 건물의 경우 언제라도 임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서너 달을 기한으로 하는 단기 임대는 탐탁지 않기 마련이다. 따라서 월세를 일시불로 내고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임대료도 단기임을 감안해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조사 결과 월 150~200만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말 못할 사정도 적지 않다. 그 중에 하나가 ‘상대 정치인에게 찍힐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특정 정치인에게 건물을 빌려주다 보면 친밀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간주되기가 십상인데, 실제로 친하다면 몰라도 그렇지도 않은데 괜한 오해를 사기 싫다는 것이다.
경쟁관계에 있는 두 후보와 학연이 겹치는 경우도 있다. 청주시 흥덕갑 선거구에 자신 소유의 건물이 있는 A씨는 이 지역의 두 후보와 각각 고등학교 동창, 대학교 선후배 사이인데 어느 한쪽을 택할 수 없어 양쪽을 다 거부할 수밖에 없었다.

일단 빌려도 난제가 산더미
이밖에 적극적으로 다른 후보의 입주를 사전에 차단하는 경우도 있다. 예컨대 자신과 친분관계에 있는 건물주들에게 상대후보가 혹시라도 임대를 요청해오면 이를 거부하도록 미리 당부하는 것이다. 이 같은 사례는 실제로 수집돼 제보가 들어오기도 했다.

좋은 위치에 있는 건물을 빌렸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된 것은 아니다. 선거사무소의 주 역할 가운데 하나인 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당연히 대형현수막을 내걸어야 하는데, 기존 입주자들이 이에 반발하는 사례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기존 입주자들이 반발하는 사유는 ‘현수막 때문에 창밖이 안보이고 통풍이 안된다’는 건물 환경에 관한 것에서부터 ‘우리 간판이 가린다’는 현실적인 것까지 내용도 가지가지다. 말로 양해를 구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에 대한 보상을 돈으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선거구민인 기존 입주자들과 얼굴을 붉히거나 거래를 해야하는 불편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아예 옥상에 별도의 현수막 게시대를 만드는 후보도 있다. 여기에 드는 비용은 현수막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500~1500만원이 들기도 하니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다.

선거 관계자 B씨는 “돈 안쓰는 선거가 정착이 됐다고 하지만 선거비용에 포함시킬 수도 없고 보전도 되지 않는 지출이 적지 않다”고 고충을 털어놓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