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논쟁 가열속 충북 북부 핫이슈로 부상


경부대운하 건설과 수도권 규제완화 등 차기정부 정책이 4월 총선에서 충북지역의 핫이슈로 등장할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사업 가운데 하나인 한반도 대운하의 핵심인 경부운하 건설사업은 시간이 갈수록 찬반양론이 거세지면서 충북에서도 찬반논쟁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최근 환경운동연합,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등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가 경부운하 건설저지를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반면에 충주사회단체연합회는 "충북과 충주발전의 획기적 계기가 될 수 있다"며 경부운하 건설에 찬성하는 등 찬반양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지역정가에서는 이처럼 찬반논쟁이 가열되고 있는 경부운하 건설이 충주를 비롯한 충북 북부지역에서 4월 총선 핫이슈로 부각되면서 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경부운하 통과지역인 충주에서의 찬반양론이 점점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대선과정에서 반론을 제기해 왔던 대통합민주신당의 당론과는 달리 이시종 의원조차도 충주지역에 이익이 되고 안전성과 환경성이 보장된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내비쳐 어떤 식이든 경부운하 건설이 충주지역의 총선에 큰 영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수도권규제완화와 청주공항 활성화도 선거쟁점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차기정부가 수도권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게 되자 지역출신 대통합민주신당 국회의원들이 수도권규제완화 철회를 강도 높게 요구하고 있어 총선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청주공항 활성화 문제도 군비행장 이전이 선거 때마저 단골메뉴로 등장해온 터라 이번 4월 총선에서도 부각될 전망이다. 청주공항 활성화의 경우 5월부터 시작될 백두산관광과 관련한 직항로 전문공항 지정 문제가 총선과 맞물려 있는데다 전국의 6개 지방공항이 뜨거운 유치전을 펼치고 있어 선거전에서 이슈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참여정부에서 추진돼 왔던 음성·진천 혁신도시, 충주 기업도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 차기정부의 정책변화에 따른 영향권 내에 놓일 수도 있다는 점에서 각 선거구별로 뜨거운 쟁점이 될 수도 있다.

충북의 경우 참여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수혜를 누렸기 때문에 차기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이 초미의 관심사일 뿐만 아니라 기업유치 및 지역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 현안사업을 놓고 각 당 후보들 간의 공방전이 예상된다.

지역정가의 관계자는 "차기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각종 정책이 지역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총선에서의 여러 가지 이슈가 등장할 수 있다"며 "한나라당이 대선승리의 기세를 이어가려 하지만 지역과 연관성이 있는 정책들이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는 만큼 총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지 관심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