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촉진 3년 연속 최고, 전국 16개 광역단체 중 종합 3위
지난 19일 행정자치부가 발표한 전국 16개 시·도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결과, 충북도가 2개 부문 ‘최우수’, 2개 부문 ‘우수’ 평가를 받는 등 역대 최상위 성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는 총 9개 평가부문 가운데 정보화촉진·안전관리 부문에서 ‘최우수’ 지역개발·행정역량 부문에서 ‘우수’ 도로 선정돼 상사업비 9억원을 보너스(?)로 받게됐다. 특히 정보화촉진 부문은 3년 연속 전국 최우수 도로 선정돼 이원종지사의 역점사업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충북도의 이같은 성적은 서울(최우수 4, 우수 3) 경남(최우수 3, 우수 2)에 이은 최상위권이며 자체적으로는 지난 99년(최우수 1, 우수 1) 2000년(최우수 1, 우수 2)에 비해 향상된 결과였다. 특히 이번 평가결과는 그동안 민간단체의 지자체 평가작업이 사전담합·정실개입 의혹으로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된 가운데 행정자치부의 객관적인 비교평가라는 점에서 충북도정에 대한 자긍심을 높인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합동평가는 지난해 지자체에서 시행한 12개 부처 소관, 62개 국가 주요시책과 추진역량, 주민만족도 등에 대해 시와 도로 각각 구분해 평가한 것이 특징이다. 9개 부문으로 분류해 258개 지표를 적용, 관계부처를 비롯해 외부 전문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등으로 ‘합동평가단’을 구성, 현장중심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따라서 평가의 객관성·공정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상위 평가를 받은 4개 부문 별로 추진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인터넷 가장 잘 쓰는 도’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정보화촉진 부문이다. 3년 연속 최우수를 평가를 받은 정보화 부문은 작년 6월 전국 최초로 농촌 전 지역의 ADSL(초고속통신망)을 개통한 점을 들 수 있다. 정보화 시범마을 576개소를 운영하고 유급강사를 내세워 출장교육까지 실시하고 있다. ‘앉아서 기다리는’ 정보화교육을 뛰어넘어 ‘현장으로 찾아가는’ 교육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또한 광역행정종합정보화추진전략(ISP) 수립등 전자지방정부 기반구축 사업과 전자문서유통시스템이 정착돼 전자결재율 99.9%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사이버 관광시스템·농정시스템 등 인터넷 지역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도민정보화 교육(19만6천명)을 통해 초고속인터넷 전용회선 가입자를 34배 증가(6400회선→21만9천회선)시키기도 했다.
소방과 민방위, 재해, 재난관리 등 5개 시책을 평가한 안전관리 부문에서는 99년, 2000년 우수도로 평가받은 후 2001년 처음으로 최우수도로 정상에 올랐다. ‘119사랑봉사대’ ‘산악안전 119표시제’ 운영등으로 응급 구조구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열악한 지방재정에도 불구하고 재해대책기금(32억6600만원) 재난관리기금(7억9500만원)을 법정액의 100%이상 확보하기도 했다. 이밖에 시설물 안전진단에 104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450개소의 안전진단대상 시설에 대한 진단을 모두 완료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역개발 부문에서는 지방도 관리에 무진동발파의 신기술을 적용하여 1억원, 건축폐기물 처리를 일원화와 재활용으로 17억원의 예산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년이상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현황에 대한 전산화 작업을 마무리하고 재해사전예방을 위해 8개 지구 28.9Km의 하도정비 및 준설작업을 98.4%까지 끝마쳤다.
자치단체장의 리더쉽과 전문성을 엿볼 수 있는 행정역량 부문에서는 올해 처음 우수도로 선정됐다. 여성공무원 승진비율을 전년도의 8.6%에서 16.5%로 향상시켜 남녀평등 인사관리의 수범사례로 꼽혔으며 기구 및 산하기관의 통폐합으로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인접 도 및 시군간 활발한 협력사업 추진으로 광역행정의 기반을 다졌으며 공익사업에 대한 공모제로 사업비 지원의 공정성, 투명성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정부합동평가 결과 최우수·우수가 1건도 없는 전북도와 우수 1건에 불과한 경기도, 강원도, 제주도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 광역단체장의 직무능력 평가로 이어져 따가운 비판여론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권혁상 기자


공원시설 바꾼 총동문회의 ‘마술’
청주시 시민체육공원, 축구장이 야구장으로 뒤 바뀌어

청주시가 한국토지공사 충북지사에 업무위탁한 용정동 시민체육공원 조성사업의 기본설계 과정에서 당초 예정된 축구장이 야구장으로 뒤바뀐 것으로 드러나 그 배경을 놓고 소문이 무성. 시는 지난해 쓰레기매립장 부지였던 용정동 일대 5만5727평에 민자유치를 통해 시민체육공원을 조성키로 했다. 민자투자자에게 골프연습장 운영권을 주는 대신 축구장, 배구장, 배드민턴장을 비롯한 13억원 이상 규모의 체육공원 시설을 건립하는 조건이었다.
시는 사업자 선정과정의 잡음을 우려해 인접한 용암2지구 개발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 충북지사에 업무를 대행시켰다. 하지만 지난 28일 토지공사충북지사의 민자유치 사업설명회에서 공개된 기본설계에 따르면 축구장이 제외되고 대신 야구장이 들어서는 것으로 변경된 것. 청주시가 최초로 조성하는 대규모 체육공원에 축구장을 빼고 야구장이 등장한 배경을 놓고 청주기계공고 동문회의 작품(?)이라는 설이 나돌았는데.
소문의 내용은 지난해 봉황대기에서 사상 최초로 우승한 청주기계공고가 자체 연습장이 없어 단재교육원과 청주시야구장을 쓰고 있는 사정을 감안 동문회가 청주시에 강력하게 야구장 건립을 요청해 막판에 기본계획이 변경됐다는 것. 청주기계공고 관계자는 “1개월전 동문회로부터 청주시와 야구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는 얘기를 전해들었다. 정확하게 어느 위치인지도 몰랐고 현재 어떻게 진행되는지도 알지 못한다. 동문회가 나서주는 것이 고맙고 야구부의 전력강화를 위해서는 야구장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청주시 담당과에서는 “야구장으로 변경한 것은 체육회측과 협의를 거쳐 결정한 것이지 청주공고 동문회와 어떠한 접촉도 없었다. 축구장은 각급 학교 운동장을 그대로 이용하고 있지만 야구종목은 동호인팀이 크게 늘어난데 비해 마땅한 전용구장이 없는 실정을 감안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취재결과 충북체육회 산하 축구협회와 청주시생활체육협의회는 용정동 시민체육공원의 축구장 변경사실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 상황이었다. 생체협 관계자는 “그만한 규모의 체육공원을 만든다면 사전에 체육단체 사람들과 간담회라도 갖고 유치시설에 대한 협의라도 했어야 하는데, 그런 과정이 없었다. 우린 축구장이 들어설 계획이 있는지도 몰랐고 야구장으로 바뀐다는 얘기도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현재 청주생체협 축구연합회 회원이 2500여명으로 야구 가입회원 1000명보다 2배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대해 체육인 A씨는 “물론 야구장도 필요하다. 하지만 사회체육·공원시설인 점을 감안하면 좀 더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우선순위의 조건이어야 한다. 축구를 학교 운동장 아무 곳에서나 할 수 있다고 한다면, 야구도 베이스만 갖다놓으면 어느 운동장에서도 가능하다. 하지만 야구의 타구는 어디로 날아갈지 위험성이 높아 공원이용객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고 경기 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에 구장 이용의 연인원도 비교가 안될 것이다. 체육공원 조성계획이 선거철을 맞아 정치적인 이해관계로 오락가락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