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보상가 등을 둘러싸고 편입지역 주민들과 갈등이 빚어져 지지부진했던 충북 혁신도시 조성사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진천·음성 혁신도시 조성사업 시행자인 주택공사와 음성혁신도시 주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토지보상거부 입장을 고수했던 편입지 주민 200여 명이 지난 21일 오후 음성군 맹동면사무소에서 찬반투표를 실시해 주공이 추진 중인 토지보상에 적극 응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일부 주민들은 주공이 산정한 토지 보상가가 턱없이 낮아 대토나 거주지.농지 매입이 불가능하고 보상금에 부과될 양도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보상금을 수령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집단이주지 문제가 해결됐고 양도세 감면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할 가능성이 있는 점, 보상금을 거부할 경우 강제수용에 따른 불이익이 우려된다는 점을 내세워 보상금 수령에 찬성하자는 입장이 대세를 이뤄 이 같이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임윤빈 대책위원장은 “의사결정이 이뤄졌기 때문에 주공사업단 앞에 주민들이 설치했던 감시초소(컨테이너 주택)를 철거하고 주공의 지장물조사에도 협조하기로 했다”며 “그러나 맹동면 주민 100여 명이 서명해 공증했던 문건은 지장물조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효력을 유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혁신도시 사업에 비교적 호의적인 반응을 보여왔던 진천군 덕산면 주민들도 맹동면 주민들의 보상업무 협조방침에 따라 이전보다 적극적인 보상금 수령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지난 10월부터 음성군 맹동·진천군 덕산면 일대 1473명의 사유지 619만여㎡에 대한 토지보상금을 지급하면서 보상률이 26%(160만㎡)에 그쳐 고민했던 주공은 보상기간이 마감되는 다음달 17일까지 전액 보상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주공 관계자는 “주민들이 보상금 수령에 합의함으로써 보상에 응하지 않은 사업구역 내 토지에 대해 내년 2월 중 수용재결을 신청하려던 계획을 철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음성군은 맹동면 두성리 일원에 9만여㎡ 규모의 집단이주지를 조성해 이곳에 100여 세대를 정착시키는 계획을 추진키로 확정하고 편입지에 산재한 묘지 500기 중 300여 기를 공원묘지로 이장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약속했다.

또 주공은 편입지 주민들이 임야를 개간해 농지로 쓰고 있는 2지목(임야개간농지법상 농지)에 대해서도 보상키로 결정하고 다음달 중 재감정을 실시한 뒤 내년 2월부터 보상금지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