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고도화 시스템 내실 운영으로 전국 우수기관 선정

음성군이 행정정보시스템 이용활성화 분야에서 2년 연속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행정자치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이번 평가는 지방행정혁신의 근간이 되는 시군구 행정정보시스템과 새올행정시스템의 이용촉진을 위해 전국 232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점검표에 의한 서면 점검 및 시스템 이용률 등 시스템을 통해 집계되는 현황을 합산하여 기관별 이용 촉진 활동상황을 점검했다.

그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음성군은 지방전자정부 구현 및 민원서비스 혁신을 위해 지난해 행정정보고도화 시스템을 설치하고 올해 7월 내부행정, 감사 등 8개 행정업무 시스템을 본격 가동하는 한편, 지난 9월부터 민방위, 복지․여성업무 등을 2차 운영하는 등 내실있게 추진해 왔다.

특히 새롭게 도입된 행정시스템에 대한 홍보와 함께 사용자 교육을 수시로 실시해 직원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였으며 지난 1월부터 분기별 1회씩 이용자 협의회를 운영해 업무시스템 적용과 개선, 건의사항을 수렴했다.

또 전자문서, 호적정보시스템 등 9개 업무시스템에 대한 추가 연동 및 내무행정 업무적용 등 단일화된 통합창구를 운영해 행정업무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자료저장장치 이중화, 가상 테이프 라이브러리 구성 등 자료의 안정성을 위한 시스템 관리로 이용활성화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새로운 행정정보시스템의 안정된 정착과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새롭고 올곧은 행정을 수행하는 시스템’이라는 의미의 새올행정시스템은 기존 31개 행정업무를 재분류하여 위생, 복지, 환경 등 17개 업무를 웹 환경으로 2차에 걸쳐 전환하여 주요 행정업무를 통합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