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2일 성명을 내고 “청주시와 청원군은 ‘분양가심사위원회’를 즉각 구성해 분양가를 철저히 검증하라”고 촉구했다.

충북경실련은 “지난달 30일 청주시에는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받지 않으려는 시행사들의 막차 분양승인 신청이 폭주했으며, 이는 분양가상한제를 일단 피하고 보자는 전략”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또 “지난 10월 말 현재 충북 전체의 미분양 아파트 4550세대 중 청주와 청원 지역이 1946세대로 전체의 43%에 달하며, 이는 고분양가 논란을 빚은 아파트 단지의 분양 물량이 곧바로 미분양 세대로 남는 현상을 보인 것”이라며 “청주시와 청원군은 분양가심사위원회를 조기 구성해 분양가를 철저하게 검증하라”고 촉구했다.

충북경실련은 또 “청주시는 지난달 말까지 12회에 걸쳐 분양가 자문위원회를 개최해 적정분양가를 권고한 바 있다고 자평했지만, 결과적으로 자문위원회는 시행사가 (자문위원회에서 깎일 것을 감안해)분양가를 높여 신청하도록 조장했을뿐만 아니라, 자문된 분양가가 적정분양가인 양 홍보하게 함으로써 고분양가에 면죄부를 주었다”며 “원칙 없이, 시행사측의 분양 자료에만 근거해 자문함으로써 고분양가를 묵인하고 충북도내의 미분양 사태를 눈덩이처럼 커지게 만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시와 청원군의 담당자에 따르면 11월 말까지 분양승인 신청을 한 시행사들은 현재 자문위원회에 제출할 자료를 만들고 있다”며 “유예기간을 악용해 분양서류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은 시행사는 각성하라”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충청북도가 주택정책에 손을 놓고 있는 사이, 충북의 주택수급 정책은 엇박자를 내고 있다”며 “충청북도는 지금이라도 지역의 주택 문제를 올바르게 진단하고, 장기적인 목표와 전략이 담긴 주택종합계획을 철저히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