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은 브리핑룸 설치 나 몰라라 미디어 오늘, 정부의 소극적 대처 지적

언론비평 전문지인 ‘미디어 오늘’은 지난주 호에서 정부부처의 통합 브리핑 룸 및 취재지원실 설치가 당초 예상과는 달리 지연되고 있다며 정부의 대응 실태를 집중 조명해 눈길을 끌었다.
미디어 오늘은 특히 “검찰과 경찰의 경우 수사기관의 특수성을 내세워 브리핑 룸의 설치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기사 내용을 축약한 것이다.

참여정부가 언론과의 관계를 재정립하고 취재실의 운영 및 언론의 취재관행을 개선하겠다며 기자실을 개방-사실상 폐지-하는 대신 브리핑룸을 설치하겠다고 밝혔지만 실제 실천 사례를 살펴볼 때 아직도 미흡하다.
국정홍보처에 따르면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의 경우 최근까지 각 부처 출입기자단의 의견청취 과정을 모두 마친 상태로 6월쯤 본격적인 청사 개조작업이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다.

또 10개 부처가 모여있는 과천 정부종합청사는 아직 공간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계획대로라면 과천 정부종합청사에는 대형 브리핑품 1곳과 소형 2곳, 통합형 취재지원실 행정보조실 휴게실 등을 각 1곳씩 설치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처럼 정부의 기자실 개방이 지연되는 것과 관련, 일부에서는 정부가 지난 4월에 원칙을 세워놓고도 아직까지 실무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은 지나친 ‘신중론’이라는 지적이 있다.

반면 청와대는 춘추관 2층에 마련한 통합 브리핑룸에서 오는 6월 2일 첫 개방형 브리핑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기자실을 개방한 부처는 문화부를 비롯해 기상청 기획예산처 국세청 등 4곳으로 기존 기자실을 브리핑룸으로 변경했다.
상황이 이런 가운데 검찰과 경찰청은 수사기관이라는 특성 때문에 기자실 개방이 어렵다며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검찰은 브리핑룸 전환을 앞두고 기자들 사이에서 출입기자 난립과 취재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엇갈리고 있으며, 검찰로서는 수사기관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비보도(엠바고) 문제가 다른 부처보다 큰 현안이 되고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미디어 오늘’ 기사에 따르면 국민수 대검찰청 공보관은 “(기자실을) 개방한다고 해도 너무 많은 사람이 출입하게 되면 수사 진행 등에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출입 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돼 이 문제에 대한 검찰의 인식이 어떻게 형성돼 있는지를 잘 드러내 주고 있다.
또 이 신문은 서울지검을 출입하는 기자들의 말을 인용, 어떤 기자는 출입기자 난립에 대해 우려를 나타낸 반면 다른 기자는 “그동안 고급 정보를 독점해 온 기자단은 해체돼야 한다. 많은 기자들이 출입하게 되면 사법 기관에 대한 감시 기능도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