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직항로 안되면 비행장 이전이라도 해내야"

군사 겸용공항인 청주국제공항의 백두산 직항로 개설과 관련해 17전투비행단 이전 여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정우택 충북지사가 처음으로 공군 부대 이전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정 지사는 27일 경제브리핑을 통해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17전비가 발목을 잡는 역할을 해선 안된다"며 "백두산 직항로와 17전비 이전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다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 지사는 "차제에 한 마리의 토끼라도 잡겠다"며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원회가 관계부처 장관들을 만나 우리들의 의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정 지사의 발언은 백두산 직항로 개설과 별개로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공군 부대 이전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청주공항은 개항 당시 공군 부대 이전사업이 추진됐으나 걸프전 발발과 함께 공군력 강화라는 명분으로 이전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이에 대해 도내 국회의원과 경제계, 민간단체 대표 47명으로 구성된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는 지난 21일 성명서를 통해 17전비 이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는 "군 부대 이전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지시로 충주로 이전키로 결정됐으나 노태우 대통령의 요청으로 일시 유보됐다"며 "2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청주 전투비행장은 폐쇄됐거나 폐쇄 위기에 있는 전국의 민간공항 시설을 활용하면 손쉽게 이전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전하지 못하고 남아있다"고 주장했다.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는 이어 "역대 대통령들이 선거공약으로 청주공항 활성화와 공군부대 이전을 약속했으나 아직까지 비행장 이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것은 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백두산 관광 전문공항 지정에도 청주공항이 민간.군 공용공항이라는 이유로 홀대를 받는 일이 없도록 대통령 공약사업인 청주공항의 전투비행장 이전을 즉각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백두산 직항로는 건설교통부 주관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사업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정 지사는 "현정은 (현대그룹)회장이 (북에) 갔다와야 백두산관광 공항을 1개만 만들 것인지, 아니면 2~3개를 만들 것인지 결정될 것 같다"며 "실무진이 갔다온 정보를 입수해 직항로 개설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