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부시 美대통령 부자(父子)와 요즘 시쳇말로 가장 ‘코드’가 맞는 국내인사는 누굴까. 부시 부자가 대를 이어 미국대통령 자리에 올랐을 때, 각 국마다 이같은 동일한 생각을 빠졌을 것이다. 그것도 세계최강의 최고 통수권자와 실리적 관계유지를 위해 외교 ‘루트’를 찾는데 너나없이 골몰했을 것이란 것은 충분히 짐작할 만한 상황이다.

나아가 이라크전이 종전된 지금 우리로서는 더욱 절실한 처지에 놓여있다. 또 다른 ‘악의 축’으로 규정한 대북관계를 깊이 고려할 때 미국의 움직임은 여간 민감한 사랑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욱이 남북대치라는 특수상황에서 북핵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당사자면서도 미.중.북한 등 ‘3자협상’ 테이블에서 멀어져 있는 우리측 입장에서 백악관과 친교를 가진 정통한 ‘대미통’을 찾는 문제는 더욱 절박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외교란, 개인간의 인간미와 신뢰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쏟아놓게 만든다. 이 어찌 외교적 문제로만 국한시킬 수 있는 것일까. 그것이 동서고금을 넘나들 수 있는 일종의 ‘인간문화’로 감히 단정하는 것도 결코 지나친 비약만은 아닐 것이다.

때마침 최근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를 국민들에게 개방한 것을 계기로 지방자치단체장들의 관사 역시 개방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게 일고 있다. 특히 일부 지자체장들이 선거공약 등에 따라 관사를 유아원 등의 공익시설로 전환하면서 대다수 지자체들이 폐지 여부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자치단체장의 관사는 유지비가 많이 들어가는 권위주의 시대의 산물인 만큼 없애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단체장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관사가 있으면 편리한 점이 적지 않으며, 폐지하더라도 지역 실정에 따라 선별적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서울시는 얼마 전부터 청계산 자락에 시립 화장장 설치를 놓고 해당지역 주민들과 극한 대치를 벌여왔다. 고건 국무총리는 시장 재임시절, ‘화장장 한가운데 시장관사를 옮기겠다’는 타협점을 제시했을 만큼 혐오시설 내에서라도 관사 존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물론 ‘관존민비’ 사상과 격식을 지나치게 중시해온 우리로서는 호화관사와 유지비용, 관사에 대한 그릇된 이미지와 부정적 시각이 오늘의 존폐논란을 불러왔던 것만은 사실이다. 하지만 앞서 조지 부시 美대통령 부자와 JP, 한.미 관계사를 장구하게 늘어놓은 것도 결코 외교적 수사만은 아니다. 국민정서만을 지나치게 의식한 나머지 보다 더 큰 것을 잃고 있는지도 모른다. 내방문화에 익숙한 휴머니티즘적인 문화적 코드와 국민정서를 동시에 살릴 수 있는 묘안은 없을까. 관사존폐 여부를 일괄하기 보다 적정한 형편을 살려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모색도 자치시대 지역주민들의 몫으로 생각된다.

-윤의권 미래충북포럼회장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