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일부 세종시 편입 등 형태 유지 어려워
당장 통합 아니라도 청주와 광역행정 절실

‘대한민국 행복1번지’를 표방하는 민선4기 청원군정은 이를 추진하는 양대 축으로 ‘푸른 청원’과 ‘첨단 청원’을 내세우고 있다. 전통적인 농업군이면서도 군의 서북부에 오창·오송 등 첨단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 오창의 팽창은 곧 청원의 청사진이지만 대부분 청주에서 이주해온 오창주민들은 독자시나 청주와의 통합을 바라고 있다. 또 통합 이전이라도 광역행정을 실시해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사진은 건설단계의 오창 신도시 항공사진.
경부·중부고속도로가 군의 서부를 관통하는 상황에서 오송에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사까지 들어설 예정이어서 청원군의 미래는 그야말로 장밋빛으로 비쳐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청원군이 지금의 형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다. 테크노파크와 대규모 택지 조성으로 인구가 급격히 늘고 있는 오창읍 주민들의 경우 자체 시 승격이 아니라면 청주로의 편입, 청주·청원 통합 등을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 부용, 강내면 일부는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세종특별자치시에 편입돼야 한다.

따라서 개발 축에 접해있는 읍면이 별도의 자치단체로 독립하거나 편입될 경우 군 전체의 위상이 급격히 추락하는 것은 물론 청주를 사이에 두고 건너편에 있는 소외 지역은 성장 동력을 잃어버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더구나 청원은 계란 노른자에 해당하는 청주시를 둘러싸고 있는 형태다. 따라서 특정지역의 발전이 거리적으로 먼 지역에까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회의적이다. 더 큰 문제는 청주라는 브랜드에 치이는 측면이 크다는 것이다. 먼저 두 자치단체의 공조를 통해서라도 광역권 도시행정이 해답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오창주민 독립 아니면 통합
청원군이 한때 시 승격을 추진했던 것은 오창과 오송 등 첨단산업단지가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 때문이었다. 테크노파크와 택지조성으로 인구 2만명을 넘어서면서 2007년 1월부터 오창면이 읍으로 승격된데다, 11월5일 현재 인구는 3만5929명에 이르고 있다.

또 현재 완공된 아파트의 입주율은 90%대에 이르지만 계속해서 건립중인 다세대 주택, 양지리 일대에 들어서 예정인 아파트 900세대, 지구 지정 계획인 오창제2산단 등을 고려하면 오창인구는 머지않아 시 승격에 필요한 5만명을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신시가지 조성 이전의 오창인구가 1만2000명 선에 불과했던 것을 고려할 때 청주 등에서 유입된 인구의 비중이 현재로서도 2배에 이르고, 앞으로는 지역민의 80%가 도시에서 옮겨온 이주민이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기존의 청원군 주민들이 청주·청원 통합에 반대한다고 하더라도 압도적 다수가 청주와의 통합, 혹은 독자 시 추진에 공감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이같은 성향은 이미 지난 2월 오창지역의 언론 ‘퍼스트데일리(대표 조영호)’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퍼스트데일리가 지난 2월 8일과 9일 이틀간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주)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청주시민 253명, 청원군민 2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창읍이 청원군과 별도로 오창시로 독립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청원군 응답자들이 찬성 46.8%, 반대 41.6%로 비슷한 비중을 보인 반면, 오창읍 거주 응답자들은 69.1%가 찬성 의견을 나타냈다.

또 청주·청원 통합에 대한 의견을 묻는 조사에서도 낭성·미원·가덕·남일·문의면 등 3권역은 54.2%, 남이·현도·부용면 등 4권역은 65.9%만 찬성한 반면, 1권역 내수·북이면은 83.2%, 2권역 오창읍은 87.9%의 높은 찬성율을 보였다.

이제야 도시과 신설, 걸음마 행정
대다수가 과거 청주시민이었던 오창읍 신시가지 주민들이 시 승격이나 통합을 바라는 것은 단순히 자존심만의 문제가 아니다. 신시가지가 조성되고 인구가 급격히 늘어났음에도 청원군청 내에 도시과가 2007년 들어서야 신설되는 등 청원군의 도시행정이 걸음마 수준이기 때문이다.

청주에서 이주해 오창읍에 거주하는 주민 Q씨는 “신시가지 인구만 3만명에 육박하지만 도시가 전혀 자족기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진학문제나 사교육 등 교육문제는 물론 쇼핑 등 불편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불만을 털어놓았다.

Q씨는 특히 “대부분의 오창주민들이 청주를 자주 오가게 되는데, 율량동 쪽으로 연결되는 도로 외에는 도로사정이 좋지 않아 불편이 크다”며 “청주와 거리상으로는 그리 멀지 않음에도 상당히 외진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다. 청주·청원 통합 이전이라도 두 지자체 사이의 연결 도로 등 도시계획을 광역적으로 수립해야 필요성이 대두되는 부분이다.

미래도시연구원 이욱 사무국장은 이와 관련해 “청주와 옥산을 연결하는 도로를 확장하는 문제만 하더라도 서로 손발이 맞지 않아 몇 해째 손도 대지 못하는 것을 보면 한심하다는 생각마저 든다”며 “자신의 자리가 영원히 자기 것인 양 제왕처럼 군림하고 있는 단체장들의 마인드부터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사무국장은 또 “장기적으로는 청주와 청원이 통합해 초정을 중심으로 한 북동부는 관광특구, 오창과 오송이 있는 북서부는 첨단산업특구, 충북대, 서원대, 교원대, 교육대 등이 몰려있는 남서부는 교육특구, 상대적으로 외진 남동부는 행정특구로 분화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청원군의회 김광철(오창) 의원 등 일부 청원지역 인사들은 일단 청원군을 시로 승격시킨 뒤 청주시와 대등한 위치에서 통합을 논해야 한다는 ‘선 시 승격, 후 통합론’을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통합의 당사자인 청원군이 통합 논의에 대해 일체 언급하지 않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하나의 대안으로 부상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