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 회원제 골프장 제외 관광 특구 '지정'

 
골프장이 관광레저특구 지정에서 제외되며 결정타를 맞은 영동군 늘머니과일랜드 조성사업에 대해 군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미 투자된 100억여원에 발목이 잡혀 계속 끌려갈 것이 아니라, 출혈을 감수하더라도 냉정한 선택을 해야할 때"라고 지적한다.

지난 25일 그동안 대중(퍼불릭)골프장을 권장해온 건교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는 영동군이 회원제골프장을 계속 고집하자 아예 골프장을 뺀 상태에서 특구 지정을 해버렸다.

군이 이같은 결과를 예상했으면서도 건교부 권유를 끝내 거부한 것은 회원제골프장이 민자유치를 위한 필수조건이기 때문이다. 군과 민자컨소시엄이 지금까지 수립한 사업계획은 투자할 자금 조달이 가능한 회원제골프장을 전제로 한 것이다.

군은 일단 골프장이 제외된 특구 지정은 거부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늘머니랜드는 특구법으로 추진하고, 골프장은 개별법으로 추진하는 이원화 방식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군이 2년 가까이 특구 지정에 집착한 것은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사업의 신뢰를 쌓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중앙부처의 인허가 절차가 일사불란하게 이뤄지고, 특구 지정에 따른 브랜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군이 특구라는 '급행티켓' 없이 사업을 추진할 경우 사안에 따라 부처별, 법령별로 인허가나 협의 절차를 밟아야 하고 이견 조정도 어려워진다. 그렇다고 회원제골프장이 100% 보장되는 것도 아니다. 이 사업이 행자부가 명목을 정해 예산을 지원한 소도읍사업에서 출발했다는 점도 부담이다.

군은 이번 주중에 스위트밸리리조트측과 만나 대책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컨소시엄측이 참여를 포기하면 사업은 원점으로 돌아온다. 컨소시엄이 군과 계속 함께 가겠다면 사업 내용은 물론 일정의 전반적인 수정이 불가피하다. 어떤 식으로 방향이 정해지더라도 첩첩산중일 수밖에 없다는 점이 군이 고민하는 이유다.

군 관계자는 "회원제골프장 고수외에는 아무 것도 정해진 바 없다"며 "컨소시엄의 결정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