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협회를 비롯해 언론노조, 지역민언련, 지역언론학회, 바른지역언론연대 등 5개 단체는 지난 20일 옥천신문사에서 지역신문발전지원법 개정을 위한 추진연대 기구 구성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바른지역언론연대 김기수 회장은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이하 지역신문발전법)이 3년이 지나면서 성과를 보이는 가운데 6년 만에 법을 없애고 중단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신문발전위원회,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신문유통원, 언론재단 등 문광부가 중심이 된 신문지원 4대기구 통합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지역신문협회 이시우 사무국장 직무대행은 "문광부가 주장하는 4대기구 통합안은 오히려 신문법과 지발법 모두를 죽이는 안이 될 수 있다"며 "지역신문발전법 자체를 일반법화(법 효력을 없앰)로 전환하지 않고 6년 연장하자는 민노당 천영세 의원 발의 안에 동의하며 이를 통해 신문법을 지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 김순기 수석부위원장은 "현재 신문법이 조선·중앙·동아일보와 한나라당 등에 의해 개정할 수 없는 조건이기 때문에 지역신문법을 통해 신문개혁의 한 축이라도 살리자는 의견이 많았다"며 "한시법으로 돼 있는 지역신문 발전법을 현행 6년에서 12년으로 연장하는 데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날 구성된 지역신문발전지원법 개정을 위한 추진연대는 오는 24일 추진연대 대표와 간사를 선임하고 발족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