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행정기관 기자실 운영 획기적 변화 예고
전국의 공무원 직장 협의회를 중심으로 행정기관 기자실 폐쇄 요구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공직사회 개혁과 공무원 노동 기본권 쟁취를 위한 충북지역 공동대책위원회’(이하 충북 공대위)도 기자실 폐쇄를 올 주요추진 항목으로 선정,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공대위는 지난해 12월 공무원 직장 협의회와 민주노총, 시민단체가 연대해 결성됐다.
현재 충북도내 행정기관의 공무원 직장협의회는 충북도청, 진천군청이 지난해 12월 결성된데 이어 이번달 괴산군청, 음성군청이 결성될 예정이다.
이들 공무원 직장협의회를 포함한 충북공대위는 올해 주요사업으로 행정기관 기자실 운영 개선을 담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전국적으로 일고 있는 행정기관 기자실 폐쇄 등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공무원들의 행정기관 기자실 폐쇄 요구는 지난달 27일 인천시 부평구 공무원직장협의회가 11개 지역 일간지 기자들이 이용하던 구청 기자실을 강제 폐쇄하는 등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부평구청 공무원들은 직접 기자실 비품 철거에 들어가는 등 점차 실력 행사로 나아가고 있다.
지난 2일에는 전남 영광군 출입기자들이 기자단을 스스로 해체하고 기자실 자진 폐쇄를 결의했다. 이에앞서 전남 함평군은 지난달 31일 군수와 기자단이 간담회를 갖고 기자실을 폐쇄하고 공개형으로 전환해 군민이 정보와 의견을 나누는 장소로 활용하기로 했다.
인천시 동구의회도 의원 발의로 기자실 폐쇄를 결의했고 광주시 공무원직장협의회는 올해 중점 사업으로 기자실 운영 및 출입기자단 개선을 선정했다.
이같은 지역 행정기관의 기자실 폐쇄 요구와 움직임은 기자실 운영이 기자단이라는 폐쇄적 조직 중심으로 운영되어 주민의 공정한 알 권리를 제한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아 온데 따른 것이다.
따라서 충북공대위를 중심으로 전개될 충북지역의 기자실 운영 개선 요구는 지역 행정기관 기자실 및 기자단 운영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