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성 지출 아닌 행정재산 취득, 사용대장 만들겠다"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충북 영동군의 골프장 회원권 구입·사용에 대해 정구복 영동군수는 "골프장 회원권은 당초 구입목적인 기업 및 투자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용도로만 공정하게 사용했다"고 밝혔다.

정 군수는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전국 246개 지방자치단체가 기업유치를 위해 총성없는 전쟁을 방불케하는 시점에서 다른 지자체보다 한 발 앞서 기업이전 정보를 취득하고, 적극적으로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기업체 대표 등 의사결정권자와의 골프회동과 같은 전향적·공격적 방안도 필요함을 인식했다"며 "행정자치부가 2005년 공유재산관리지침을 통해 지자체가 콘도와 골프회원권을 공유재산으로 취득·관리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데다 군은 관련 법이 규정하고 있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취득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지난 4개월 동안 골프를 함께 친 상대방의 이름이나 직업 등은 사생활 보호차원에서 밝힐 수 없으나 기업유치와 지역현안 사업 추진 등을 위해 12차례 사용했다"며 "그 결과 현재까지 7개 업체 공장 신설, 15개 업체와의 투자양해각서 체결, 육군종합행정학교 이전 등 당면 과제인 기업유치와 지역현안사업 해결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해명했다.

정 군수가 밝힌 사용목적은 기업유치를 위해  6번, 사업예산 확보를 위해 4번, 군민화합을 위해 2번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골프장 회원권의 구입은 예산낭비나 소모성 지출이 아닌 행정재산의 취득이라는 객관적 관점으로 보아야 한다며 현재 군이 보유하고 있는 회원권 가격이 당초 9700만원보다 6300만원이 증가한 1억6000만원인 점도 공정한 평가를 받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군수는 "앞으로 골프장회원권 사용대장을 만들어 사용일자와 목적, 사용결과 등의 내역을 세부적으로 기재하고, 공개함으로써 회원권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사용하겠다"며 "기업유치와 군민화합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경우 회원권을 매각할 방침이나 군민들이 공익목적이라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할 경우 매각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그는 "당초 일부 언론과 주민 등에게 골프장 회원권을 군수 개인이 마음대로 사용하는데다 근무시간에도 골프를 친다는 등 악의적인 유언비어가 퍼졌으나 모두 사실 무근"이라며 "군민들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서는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군은 지난 4월13일 무주컨트리클럽의 골프장 회원권을 거래소를 통해 9700만원에 매입해 공유재산으로 등록·관리했으나 군공무원노동조합은 최근 성명을 내고 회원권 사용내역 공개와 투명성 확보대책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