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관 설명회 장소협소등 주민 반발로 무산

21일 청주시 자원안정화사업소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청주권 광역 생활폐기물 매립장 환경영향조사'에 따른 주민설명회가 주민들의 참여 거부로 무산됐다.

시는 이날 오후 2시 청원군 강내면 학천리 자원안정화사업소 상황실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장소 협소 등을 이유로 100여 명의 주민들이 설명회 참석을 거부한 채 30여 분 만에 모두 자리를 떴다.

애초 이날 설명회는 용역을 맡은 충북대 건설기술연구소 측이 청주권 광역 생활폐기물 매립장 환경영향조사 결과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었다.

주민들은 "시가 설명회 장소를 잘못 잡아 주민들이 앉을 자리도 없는데 무슨 설명회냐"며 "이런 설명회에는 참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시가 인근 소각장 회의실로 옮겨 설명회를 계속 진행하려 했으나 일부 주민들 간에 찬·반 의견을 놓고 고성이 오가며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또 충북대 건설기술연구소 측이 사전에 배포한 설명회 자료에 대해서도 일부 주민들이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정음 스님은 "환경영향조사서의 조사 일수가 4일에 불과해 신빙성이 크게 떨어진다"며 "나머지 361일은 사람이 살지 않느냐"고 반발했다.

그는 "지하수 수질조사도 전체 가구에 비해 조사된 가구 수가 턱없이 적어 이 자료를 조사로 인정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시는 23일쯤 다른 장소를 물색해 설명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는 환경영향조사 용역 결과를 주민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다른 장소를 물색해 설명회를 가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