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상대 소송, 도내에선 처음.

지난 1일 청원군은 청원군의 내부 분위기를 다룬 4월 29일자 충청일보의 기사를 문제삼아 충청일보 대표이사와 편집국장, 사회부장, 그리고 기사를 쓴 백 모 기자 등 4명에 대해 '명예훼손'혐의로 검찰에 고소하는 한편 법원에 손배소송(5000만원)을 제기, 파장이 일고 있다.
도내 지방자치단체가 언론의 보도를 문제삼아 언론사 대표와 편집국장은 물론 데스크와 취재기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은 보기 드문 사례로, 현 정부가 언론을 상대로 소위 '오보와의 전쟁'을 선언하고 나선 뒤 처음 발생한 일이라는 점에서 더욱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형사 고소는 물론 손해배상 소송이라는 청원군의 강력한 대응을 촉발한 문제의 충청일보 기사는 해당 언론사의 청원군 출입기자인 백 모씨가 지난달 29일자 「신호등」란이라는 기자칼럼.
청원군청 공보실 관계자는 이 기사에 대해 "군은 지금껏 긍정적인 행정을 위해 노력해왔는데 이번 충청일보 기사로 인해 명예에 돌이킬 수 없는 큰 타격을 받았다"며 "청원군 직원들을 일도 하지 않는 무능력자로 모는 등 청원군 전체가 매도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명예훼손 부분은 법원에서 판단할 일로 우리는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할 일을 했을 뿐"이라며 "(아무리 언론사라도) 잘못이 있다면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백씨는 '흔들리는 공직사회'라는 제하의 문제 기사에서 '최근 청내 분위기가 너무 변했다. 공무원들의 표정에는 활기가 없어 보이며 본인 업무조차 무관심하다'며 '1일 단행된 서기관 승진인사와 관련, 직원들간 갈등과 반목, 비방과 욕설이 난무하며 상·하위직원간 불신의 골이 깊어지면서 이같은 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있으나 누구하나 이런 분위기를 바꿔 보려 노력하는 사람이 없다. 연일 군의 인사문제가 대서특필되어도 공보담당 부서조차 강 건너 불 구경하듯 무관심하다. 청남대 개방과 관련한 지역경기 활성화 대책을 비롯, 군청사 이전문제 광역소각장 설치문제 등 현안사업이 산적해 있지만 군 공직사회는 여전히 인사문제에 사활을 걸고있는 듯한 모습'이라는 내용의 기사를 게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