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에서 발화한 ‘충투’ 구독거부 불길 번져
진천, 브리핑룸 구조변경… 기자 ‘상주 금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와 일부 지역신문 사이에 전쟁이 시작됐다. 아니 아주 오래 전부터 시작된 ‘총성없는 전쟁’을 마감하고 서로를 겨눈 발포가 개시됐다. 발화점은 크게 두 곳이지만 불과 며칠 사이에 충북 전역이 전장으로 변했다. 싸움의 발화점 가운데 첫 번째 장소는 제천이다. 공무원노조 제천시지부는 지난 6월 제천시청과 산하기관에 대한 신문구독 가이드라인을 정해 신문부수를 절반 정도 축소시켰고, 대전에 본사를 둔 충청투데이는 청주 소재 일간지에 비해 구독부수를 적게 조정했다.

이후 충청투데이는 공무원노조의 사무실 사용에 대한 불법성, 지부장의 근무지 이탈 등에 대한 비판적 기사를 연속적으로 보도했고 이는 전공노 충북본부의 공분을 불러일으켰다. 급기야 7월2일 도내 모든 시·군 청사의 신문함 앞에는 ‘충청투데이 자율반납함’이 등장했다. 전공노 충북본부는 이와 관련해 “공무원노조가 신성불가침의 대상도 아니거니와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그에 대한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지만 해당 기사들을 살펴보면 구독 부수가 줄어든 것에 대한 보복의 차원인지 실로 의문이 아닐 수 없다”며 “이후에도 악의적 보도를 통해 인내심을 시험하려 한다면 충북지역 내에서 완전히 퇴출될때까지 계속 투쟁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청투데이 관계자는 이에 대해 “정당한 반론 요구는 들어줄 수 있지만 전공노가 책임자 처벌과 1면 정정보도 게재 등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책임자 처벌이 의미하는 수위가 너무 지나치기 때문에 우리도 사실 운신의 폭이 좁다”고 말했다.

도내 일간지 충투사태 모르쇠

공무원노조의 구독부수 조정과 충청투데이의 연속보도에도 불구하고 지역 일간지들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에대해 언론계 일부에서는 “제천시 공무원노조가 지역 일간지 5개사 출입기자와 협의해 가이드라인을 정했는데 무슨 불만을 제기하겠는가. 물론 우리도 부수가 줄었지만 후발신문인 충청투데이나 충청일보의 입지를 더욱 좁게 한다면 전략적으로 성공한 것 아닌가”라는 반응이다. 하지만 충북민언련은 판단의 잣대에 대해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난립한 지역신문이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무분별하게 구독을 강요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공무원노조가 특정 일간지들과 사전협의를 통해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민언련 관계자는 “타 지역에 본사를 뒀다거나 발행된 지 1년 미만이라는 이유만으로 배척하려는 것은 공정하지 않은 룰이다. 차라리 사무실별로 구독부수를 정해 그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선택하도록 한다면 신문의 질적경쟁을 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진천 공무원노조, 기자실 습격

진천군에서는 7월2일 공무원 노조원들이 브리핑룸에 들어와 기자실 형태로 배치된 집기류를 정리하고 긴의자(소파) 등 일부 집기류를 밖으로 내가는 사건이 벌어졌다. 공무원노조 진천군지부와 기자단 사이의 갈등의 시발은 공무원노조가 출범한 200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진천 전공노가 기자실 문에 못질을 하는 등 기자 전용공간의 폐쇄를 단행한 것이다.

 이후 진천군은 기자실 제도를 운용하지 않았으며 출입기자들은 자사의 지국 사무실 등을 이용해야 했다. 기자실이 브리핑룸 형태로 부활된 것은 2006년 3월. 이는 서로의 필요에 의해서였다. 군정홍보를 위해서도 브리핑룸이라는 공간이 필요했던 것이다. 그러나 브리핑룸이 기존의 기자실과 유사한 형태로 운영되자 공무원노조 측에서 문제를 제기해왔고 이날 조합원들이 기자실에 들어와 집기류를 정리하는 사태로 확정됐다.

이에 대해 진천군 관계자는 “우리로서는 뭐라고 할 말이 없다”며 “전공노와 기자들 사이에 면담이 이뤄진만큼 상호 접점을 찾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전공노는 이날 브리핑룸의 집기를 정리한 뒤 ‘브리핑룸은 브리핑 시에만 개방하고 기자들의 상주를 금지한다’는 안내문을 내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