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영시장 '제천종합연수타운 건설, 도와 공조'

경남도가 준혁신도시 건설 포기를 공식 선언한 가운데 마산시와 함께 개별이전 수용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던 충북 제천시는 “역량을 총결집해 한 단계 높은 압박전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거듭 천명했다.

엄태영 제천시장은 1일 취임 1주년을 맞아 배포한 자료를 통해 “제천 종합연수타운 건설은 정우택 도지사의 공약이고, 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혁신도시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 만큼 정부와 협상의 여지는 계속 남겨두고 있는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건교부가 충북도의 의견을 완전히 묵살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부치면서 혁신도시를 파행으로 이끌고 있는 것은 유감”이라며 “이는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엄 시장은 “충북 혁신도시는 제천의 협조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면서 “대정부 압박전과 함께 제천종합연수타운 건설을 위한 비전과 대응책도 충북도와의 공조를 통해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지사도 경남도의 ‘포기’에도 불구하고 분산배치를 위한 노력은 계속한다는 입장이다.

분산배치 승인을 정부에 요구해 왔던 시도가 경남의 포기로 인해 충북 1곳으로 줄어, 오히려 성사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는 것이 두 단체장의 속내인 것으로 보인다.

김태호 경남지사의 준혁신도시 포기선언 직후인 지난달 28일 오후 제천시청에서 대책회의를 가진 제천시와 제천 공대위 관계자들도 “경남의 포기가 제천에게는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인식을 함께하고 지속적인 유치운동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제천 공대위는 2일 오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음성,진천 혁신도시 반납을 촉구하면서 충북도와 정부에 대한 공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공대위는 이 자리에서 충북도가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교육연수특구를 조삼모사(朝三暮四)식 접근으로 규정하고 “3개 공공기관을 배치해 교육연수타운을 만든다는 당초 약속을 이행하라”고 충북도에 요구할 방침이다.

제천 공대위 관계자는 “경남 마산이 함께하지 않더라도 제천시민들은 이달 중 2차 광화문 상경집회를 추진할 것”이라며 “충북 혁신도시 반납관철을 위한 도청 천막농성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