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소성로 배기가스 유해성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당사자인 시멘트 공장 주변지역 주민들이 “업계와 주민들이 함께 참여해 피해조사를 해보자”고 제안하고 나섰다.

그동안 발표되거나 알려졌던 관련 연구용역이 기관 또는 업계와 민간 대책기구가 각각 독자적으로 발주했던 것 뿐이어서 공동조사 성사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6일 한국양회협회와 한일시멘트, 성신양회, 현대시멘트 등 충북 단양지역 시멘트 3사가 주최한 ‘매포지역 환경관련 현안설명회’에는 주민 200여명이 참석했다.

먼저 설명에 나선 업계 관계자는 환경부,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충북도 보건환경연구원 등이 수행했던 연구용역 결과를 제시하면서 “대부분의 연구용역에서 시멘트 공장 주변지역의 토양, 농산물, 대기환경이 전국 평균보다 낮거나 비슷하다”며 “환경운동가 등이 제시한 모발검사 결과는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중금속 오염문제를 처음 제기한 한선교 국회의원도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관련 보도자료를 삭제했다”며 “이는 떳떳하지 못한 행동이고, 사회지도층이라면 보다 과학적으로 이야기했어야 했다”고 날을 세웠다.

이와함께 업계는 “환경보호를 위해 각 업체는 매년 수십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며 “일부 단체 등은 더이상 기업이미지를 훼손하고, 농민들의 가슴을 멍들게 하는 행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업계의 설명에 대해 일부 주민들은 “업계가 제시한 연구용역 결과 역시 샘플에 문제가 있는 부분이 적지 않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특히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업계의 발표나 민간단체의 발표 모두 주민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며 “용역비를 함께 부담해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피해조사를 실시하자”고 한목소리를 냈다.

해외연수 중인 단양군의회를 대표해 참석한 엄재창 의장도 “뭔가 의심이 간다면 보다 객관적인 조사를 통해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결과를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군의회는 지난 21일 공동조사위원회 구성을 공식 제안했었다.

주민들의 공동조사 요구에 대해 양회협회는 “현재 한양대 등에 의뢰한 연구용역 결과가 연말에 나오면 보다 신뢰성 있는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며 즉답은 하지 않았다.

이날 주민설명회는 폐기물을 소각하는 시멘트 소성로 배기가스가 인근 토양 등을 오염시키고 있다는 주장이 최근 잇따르자 업계와 양회협회가 신뢰성있는 자료를 토대로 주민불안을 해소하자는 취지로 마련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