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개방형 취지 못살린 집행과정 문제'

김양희 충북도 복지여성국장직 후임을 내부 승진자로 정하기로 해 개방형 직위 논란이 재연될 조짐이다.

도는 26일 간부회의에서 개방형 공모제를 채택한지 5개월만에 전격 포기하고 폐쇄형으로 결정했다.

회의에 참석했던 A간부는 "어느 누구라도 복지여성국장직 후임자에 대한 잡음은 분명히 나온다"고 지적하며 "내부 인사를 실시해도 이에 대한 불평·불만이 나오는데 어차피 욕먹을 바에야 폐쇄형으로 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사표가 수리된 김양희씨에 대해 시민사회단체가 그동안 객관적으로 업무를 평가할 수 있는 시간을 주지 않고 '논문 표절 의혹' 등 인물 자체에 대한 흠집내기로 일관해 오히려 역효과를 야기시켰다는 견해를 밝혔다.

더욱이 계약기간 3년에 연봉 하한선 5880만원 보수조건의 말 많고 탈 많은 개방형직위에 선뜻 응모할 '인물'이 없다는 자체 분석이다. 김 국장을 임명할 당시 응모했던 5명 중 "마땅한 대안이 없었다"라는 정 지사 측근의 전언은 이 같은 한계를 시사하고 있다.

여기에 한나라당 경선을 앞둔 도의회가 시민단체가 지적해 온 인사문제를 정면으로 내세워 정 지사를 공격하는 등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 진영간의 대리전으로 변질된 것도 폐쇄형으로 결정하는데 한몫 했다.

그러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부적절한 인사의 원인은 개방형이라는 제도자체가 아니라 그 제도의 취지를 살리지 못한 집행과정에 있다"며 "폐쇄형으로 간다는 것은 퇴보에 퇴보를 거듭하는 반 민주적인 처사"라고 밝혀 앞으로 후임자에 대한 마찰을 예고했다.

한편, 복지여성국장직 후임자로 강호동 의회사무처 총무담당관, 유한우 단양부군수, 이장근 문화정책과장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