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시위 '업무방해'-집회방해 '폭력행위'맞서

민주노동당 충북도당이 20일 청주대학교를 정당 정치활동 방해 혐의로 청주지검에 고소해 양측의 갈등이 법적 공방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앞서 청주대가 민주노총 충북본부 조합원 5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한 데 이어 민주노총도 청주대 관계자 3명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민주노동당은 고소장 제출과 관련해 "청주대는 심상정 의원 초청 강연을 일방적으로 취소하고 기자회견도 사설경비업체 직원과 전.의경을 동원해 조직적인 방해를 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은 또 "청주대는 심 의원 초청 강연을 주도한 학생들을 불러 회유와 협박으로 강연 취소를 종용했다"며 "충북도당은 다시 학교측에 시설물 사용허가를 요청했지만 '정치단체나 종교단체 행사는 학내에서 불허한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청주대측은 정당의 정치활동을 방해한 적이 없다며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대 관계자는 "심 의원의 초청 강연 주제가 한미 FTA로 정해졌다가 갑자기 청주대의 비정규직 문제로 주제가 변경됐다"며 "이 과정에서 문제를 제기한 적은 있으나 정당의 정치 활동을 방해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학생들이 스스로 강연을 취소하자 민주노동당이 하루의 시간도 주지 않고 촉박하게 다시 강연을 위한 세미나실 임대를 요구해 불허한 것을 놓고 정치활동을 방해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같이 정당과 대학이 대립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사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민주노동당과 청주대가 감정싸움에 이어 법적 공방을 벌이고 있는 배경엔 비정규직인 청주대 환경미화원 복직을 놓고 양측의 입장이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5일 청주대 개교60주년 기념행사와 동시에 열린 심 의원의 기자회견과 '청주대 환경미화노동자 고용안정 쟁취결의대회'에서 민주노동당 당원들과 청주대 교직원들이 정면으로 충돌해 양측의 갈등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