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상파 방송의 동시 위성 재전송 문제가 지역 방송의 생존권을 위협하게 된다며 이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전국의 지역 방송사들이 프로그램을 공동제작하고 나서 주목된다.
청주 MBC를 비롯한 전국 19개 지방 MBC방송과 7개 지역 민방 등 전국 26개 지역 지상파 방송사들은 지난 21일 오후 11시35분부터 100분간 토론프로그램인 “무너지는 고향 지방은 없는가 2부”를 생방송으로 중계했다.
대전 MBC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이 프로그램은 지방자치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공동제작 특집이다.
동아대 사회학과 박형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에는 노무현 민주당 고문, 유종근전북도지사, 김원웅 한나라당 의원, 김석환부산방송정책기획실장, 육동일 충남대교수, 김두관남해군수, 권오덕 춘천시민연대 지방자치위원장, 이경수 데덕밸리 벤처연합회장 등이 출연했다.지역 방송의 전국적인 공동 제작은 이번이 두 번째로 지난 7일에는 부산방송에서 실패한 농정과 지역교육 및 지역방송 등에 대해 다뤘다. 지방 방송사들은 이날 중계차 등을 통해 참여했으며 CJB 청주 방송, 청주 MBC방송, 충주 MBC 방송 등도 생중계했다. 지역 방송사들의 이같은 움직임은 2002년 3월 개국 예정인 위성 방송에 지역 방송사들이 제외된 데 따른 위기감에서 시작됐다. 모두 86개 채널을 가진 위성 방송은 서울에서 제작되는 방송 프로그램만 방영할 예정이다. 이럴 경우 지방 시청자들은 수도권에서는 무료로 방영되는 각종 프로그램을 돈을 내고 보게되며, 지역 방송사에서 제작되는 프로그램은 정작 지역에서는 위성 방송으로 방송되지 않는 모순이 생겨 큰 반발을 사고 있다.

다음 약관변경 강한 반대
e-메일 자유모임

인터넷 업체들의 모임인 e-메일자유모임(대표 김경익)은 지난주 다음커뮤니케이션(이하 다음)이 온라인우표제 시행을 위해 e-메일 서비스에 관한 약관을 변경한 것과 관련, 강한 반대의사를 밝혔다.
김경익 대표는 23일 80여개의 회원사에 보내는 호소문에서 ‘다음의 약관변경은 고객의 e-메일 수신에 대한 권리를 심각하게 저해하는 것’이라며 ‘다른 인터넷업체의 의견을 무시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e-메일자유모임측은 또 ‘3개월동안 한번도 로그인을 하지 않은 사용자에 대해 e-메일 수신을 제한하는 다음의 변경된 약관은 회원을 강제로 다음에 묶어둬 이를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 모임은 ‘다음이 기업이 고객에게 보내는 e-메일을 정보성과 상업성으로 양분하려는 것은 국내 인터넷 업계를 후진국 형으로 전락시키는 무모한 오만함일 뿐’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지난 18일 공지사항을 통해 다음의 원활한 e-메일 서비스를 위해 기업이 보내는 대량메일 수신을 온라인우표제 등 제도적 장치를 통해 제한할 수 있다는 내용의 약관을 추가했다. 발을 사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