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학생중앙군사학교(학군교)의 이전방침을 놓고 대립 중인 괴산군 주민들이 같은 날 동시에 집회를 갖기로 해 마찰이 예상됐으나 찬성측 주민들의 집회 포기로 우려했던 충돌사태는 빚어지지 않았다.

13일 괴산군과 괴산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학군교 괴산 이전에 반대하는 괴산읍 신기.사창리 주민 50여 명이 괴산군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갖고 학군교 이전방침 철회를 요구했다.

지난달 3일부터 연일 군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있는 주민들은 “학군교가 들어설 경우 주변지역이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재산권 제약을 받게 되고 환경권.생존권마저 박탈당할게 뻔하다”면서 학군교 이전방침 철회를 거듭 요구했다.

이들은 임각수 군수와 면담을 갖고 학군교 이전 방침을 철회해줄 것을 재차 요구한 뒤 “방침철회가 어려울 경우 신기.사창리 일대 가옥 124가구 전체를 수용하고 주민 300여 명이 공동거주할 수 있는 집단이주마을을 조성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임군수는 “생존권 상실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심정은 이해하지만 주민요구를 전면수용하기는 곤란한 실정”이라면서 “경계구역이 확정되는 시점에서 육군.토지공사 등과 주민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같은 시간대에 괴산읍 괴산군민회관에서 집회를 갖고 학군교 이전방침을 예정대로 추진할 것을 군에 요구할 계획이었던 찬성측 주민 30여 명은 집회를 돌연 취소했다.

집회를 준비했던 반대측 대표 백모씨(62)는 “대다수 주민들은 열악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학군교 유치에 찬성하고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집회를 계획했었다”면서 “그러나 찬성집회를 강행할 경우 생존권투쟁을 벌이는 주민들을 자극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집회를 취소하고 내부협의를 거쳐 추후대응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집회에서 학군교 이전의 타당성 등을 설명하고 장(場)이 서는 괴산읍내를 행진하면서 ‘학군교 유치로 침체된 괴산경제를 일으켜야 한다’는 당위성을 홍보하는 전단을 주민들에게 배포할 예정이었다.

찬성측 주민들이 집회를 포기함으로써 예상됐던 반대측 주민들과의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학군교 이전을 놓고 반대.찬성측 주민들이 현격한 입장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어 주민간 마찰이 발생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