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대학교수의 다른 생각… 다른 행동

전문가 집단이 사회발전을 위해 참여하는데는 다양한 형식이 존재한다.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정치·행정에 자문을 할 수도 있고, 시민사회운동의 영역에서 NGO활동을 벌일 수도 있다. 어찌보면 가장 적극적인 형태가 선출직이 돼 직접 해보는 것이다. 대학교수의 현실참여도 마찬가지다.
대선 관련 정치포럼과 시민단체에서 각각 활발한 대외활동을 벌이고 있는 두 대학교수의 견해를 들어봤다.

■ 안성호 충북대 정치학과 교수
“정치학 교수, 비판만 하는 것 능사 아니다”
상황 된다면 중앙정치 무대에서 활동할 수도

▲ 안성호 충북대 정치학과 교수
이명박 전 서울시장을 지지하는 청풍비전21의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성호 교수는 “정치학 교수라고 해서 학교에 앉아서 비판만 하거나 바라만 보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니다”라며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권교체를 지지했지만 썩 성공한 대통령이 되지 못했고 노무현 대통령의 실패를 지켜보며 조금 더 적극적인 입장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안 교수가 현재 특정 정당에 가입한 것은 아니다. 스스로도 특정 정당을 지지해 활동해온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안 교수는 “보수든 진보든 책임정치를 해야하고, 여당과 야당이 함께 국정을 책임져야 한다”며 “정치 선진국의 사례처럼 얼마든지 정권이 오고갈 수 있는 것인데, 우리는 너무 후진적이고 거칠어져 있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정계입문에 대해서는 지금 당장은 직접 정치에 뛰어들 생각이 없지만 굳이 마다하지는 않겠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다만 전문가의 역할이 필요하고 당선 가능성이 보장될 때 나서겠다는 것이다. 안 교수는 “만약 기회가 된다면 중앙정치 무대에서 활동하고 싶다”며 향후 국회진출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 남기헌 충청대 행정학부 교수
“지역 현안에 참여하고 봉사하는 것이 먼저”
‘저 사람이라면’사회적 추천이 있을때 가능

▲ 남기헌 충청대 행정학부 교수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남기헌 교수는 “대학교수들이 현실문제 관심을 갖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시류에 편승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관련 전문 분야에서 노력하고 봉사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치활동은 개인의 자유이지만 교수라는 사회적 지위로 인해 자칫 여론을 호도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남 교수는 특히 “NGO운동과 현실정치 사이에는 선을 그어주는 것이 좋다”며 “정치에 참여하더라도 지역 현안에 대해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 봉사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방자치를 토호세력에게만 맡겨두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결국 전문성과 열의를 가진 집단이 지방자치를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개혁이 진전되고 정리가 되어갈 때 전문가로서 지방자치에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도 품고 있다.

남 교수는 “결국 속해있는 모든 집단으로부터 ‘저 사람 정도라면’이라는 사회적 추천이 이뤄질 때야 가능한 얘기”라며 “현재로서는 막연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