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학생중앙군사학교(학군교)의 괴산 이전방침을 놓고 찬반입장으로 갈려 있는 괴산군 주민들이 13일 동시에 집회를 갖고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낸다.

12일 괴산군과 괴산경찰서에 따르면 학군교 괴산이전에 찬성하는 주민 30여 명이 13일 오전 괴산읍 괴산군민회관 앞에서 집회를 갖고 학군교 이전작업을 예정대로 추진해줄 것을 육군과 군에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찬성집회를 추진하게 된 배경 등을 공표한 뒤 장(場)이 서는 괴산읍내를 행진하면서 ‘학군교 유치로 침체된 괴산경제를 일으켜야 한다’는 당위성을 홍보하는 전단을 주민들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집회를 준비 중인 백모씨(62)는 “그 동안 학군교 유치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목소리만 보도되면서 마치 괴산군민 전체가 유치반대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비쳐지고 있다”며 “대다수 주민들은 열악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학군교 유치에 찬성하고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집회를 계획했다”고 밝혔다.

찬성측 주민들은 첫 집회를 시작으로 같은 장소에서 이달 28일까지 집회와 가두행진을 가질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같은 날 괴산군청 정문 앞에서는 학군교 유치에 반대하는 괴산읍 신기.사창.능촌리 주민들이 이전방침 철회를 거듭 요구하는 집회가 예정돼있다.

반대측 주민은 “학군교가 들어설 경우 주변지역이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재산권 제약을 받게 되고 환경권.생존권마저 박탈당할게 뻔하다”면서 “괴산군이 학군교를 지역발전의 호기를 만들어줄 대단한 시설로 홍보하고 있지만 실상은 전혀 다르다는 점을 (집회를 통해)호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