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고령친화사업클러스트 사업비 31억원 지원 제동

영동군이 아무런 사전 협약도 없이 영동읍 설계리 영동대(총장 채훈관)에 '고령친화사업클러스터' 건립비로 31억원을 지원하기로 하자 영동군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영동군은 올해 21억 3000만원, 내년에 9억 7000만원을 연차 지원해 영동대 안에 지상 4층, 1652 규모의 연구동과 1986 규모의 생산공장이 들어서는 고령친화사업클러스터를 조성하기로 했다.

중기청이 13억원을 지원하고 대학측이 20억원을 자체 투자해 총 64억원이 투입된다.

영동군은 준공 후 이 시설을 영동대 명의로 등기설정해 소유권까지 넘기기로 했으면서도 향후 시설의 운영, 관리 감독 등과 관련해 사전 협약서도 없이 예산만 지원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동군의회는 지난 4일 군이 영동대에 대한 1차 지원분 21억 3000만원을 책정한 추경예산안의 본회의 상정을 보류했다.

박세복 영동군의회 의장은 7일 기자와 만나 "군립노인병원 운영권이 영동대로 돌아간 후 군의 영동대 편애가 지나친 것 아니냐는 여론이 높은데, 또 아무런 사전 절차도 없이 수십억원을 보조하기로 해 신중한 검토를 위해 추경안 처리를 유보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헸다.

영동군은 일단 시설을 준공한 후 시설이 당초 목적과 달리 운영될 경우 보조금을 회수하는 조항 등을 담은 협약을 맺을 방침이다.

그러나 박 의장은 "이미 시설이 대학안에 들어선 상황에서 협약을 진행하다 합의가 안되면 도로 철거를 하겠다는 얘기냐"며 "이런 식으로 예산을 집행하면 특혜시비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당초에 군이 자체적으로 건립하려다 영동대로 선회한 배경도 석연찮다"고 말했다.

영동군의회는 이날 간담회에서 의회가 제기한 영동대 예산지원의 문제점에 대해 집행기관이 대책을 제출하면 검토 후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