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심상정 의원 특강 불허 논란

청주대학교가 민주노동당 대선후보로 부각되고 있는 심상정 의원의 특강을 불허해 논란을 빚고 있다. 청주대는 6월5일 모 학과 동아리가 주최하는 심상정 의원의 노동강좌 ‘비정규직 법안의 문제점과 대안’을 돌연 불허했는데.
청주대 책임자는 지난 주말 학내에 심 의원의 노동강좌를 알리는 현수막이 나붙자 행사를 주최하는 학과 관계자들을 불러 경위를 조사하고 5일 오후 7시30분 이공대 세미나실에서 열릴 예정이던 행사를 불허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이 과정에서 학과 관계자는 학생들에게 “너희들이 끄나풀이냐, 징계하겠다”는 등의 협박을 일삼기도 했다고.

이처럼 청주대가 돌연 행사를 불허한 것은 절차상의 문제, 민주노동당 개입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청주대 시설관리노동조합이 고용안정 등을 내세워 투쟁을 벌이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결국 심 의원은 오후 8시30분 민주노총 충북본부 강당으로 자리를 옮겨 예정된 강좌를 진행했다. 심상정 의원은 이 자리에서 도내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비정규직 고용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 의원은 강연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7월 1일부터 비정규직 관련 법안이 시행됨에 따라 비정규 노동자들에게 계약 만료라는 이름의 해고통지가 집단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2년이 지나면 정규직으로 고용해야 한다는 의무조항을 회피하기 위한 무더기 해고사태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특히 “청주대와 청원군청 등 일부에서 발생하고 있는 비정규직 고용불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당력을 모으겠다”며 “충북도와 시·군 자치단체는 공공기관에서 발생하는 비정규노동자들의 고용불안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재표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