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에서 화장장 설치를 위한 시민공청회를 알리는 공문을 보내왔다. 참가대상은 각계관계자와 시민단체, 대상지역 주민과 청주시민들이었다. 행사장에 도착하니 화장장 설치 결사반대 현수막이 눈에 띄고 인근지역주민들이 나누어주는 유인물이 배포되었다. 청주시에서는 전국의 화장장을 녹화하고 조사하여 영상자료를 만들고 대상지역주민과 시민을 이해시키려는 노력의 모습이 역력하게 보여졌다. 과거의 일방적인 공청회와는 많이달라진 모습이었다. 지난번 모 공청회에 참석했다가 크게 실망한 이후 관료적인 공청회를 대화와 이해를 유도하는 공청회로 바꾸어주기를 바라는 글을 기고한 적이 있었다.
이날의 공청회는 전문가를 초빙 외국의 경우를 설명하며 변화하는 장묘 문화를 받아들여야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방청석을 향한 여론수집에는 속기록을 작성하는 공무원의 펜놀림과 함께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분분하였으며 대상지역 주민들의 절대반대의 고성은 공청회를 무산시킬 위기까지 몰고 가기도 하였다. 청원군 주민은 화장장 설치를 반대하지는 않는다는 말을 전제로 하며 의견을 낭독하여 “화장장의 필요성을 시인하기도 하였다” 주민의 주장은 ‘행정관청지하나 도심공원의 지하에 설치하거나 타 도시 화장장을 이용하도록 비용을 청주시에서 지불하라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대상지역 주민들은 무조건 반대와 고성으로 저지를 목표로 하였다. 찬성을 주장하는 시민들의 발언이 반대주민의 고성에 어려움을 격어야 했지만 그래도 민주적인 공청회였음을 반갑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공생공존 하는 우리들의 생활이 언제부터인가 나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사고로 바뀌어 가는 동시에 목소리만 크면 만사가 해결되는 세상이 되어버렸다. 옛날 행정과 법의손길이 미치지못하는 사각지대를 보호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인권운동단체가 성공적인 활동으로 자리를 잡자, 모든 일들이 인권을 앞세워 목소리를 높이는 변질된 시위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권과 재산권에 관련된 일에도 시민단체와 노동단체를 찾아 도움을 요청하는 빗나간 사고가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이다.
땅값인상과 장묘 문화 법 강화로 화장장 설치는 필연적이다!
서민이 묘 자리를 준비하자면 수백 평을 장만해야한다. 몇 평만을 매매하는 거래는 없기 때문이다. 청주나 청원군인근지역의 땅값을 생각 해보자, 작은 돈으론 묘 자리장만이 쉽지 않으며 장묘 법의 강화로 인한 어려움이나 핵가족으로 인한 묘지관리에도 많은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자연보호를 외치는 우리의 현실은 자동차가 지나는 도로주변은 온통 묘지로 뒤 덮혀 있는 실정이다.
행정당국에서는 지역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과 그에 따른 지역개발 등과 같은 안을 만들어 이해와 협조를 구해야 할 것이며, 시민의식도 변화하는 사회생활에 맞추어 바꾸어야 하겠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