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이사장- 교수회 연말 총장선거 앞두고 힘겨루기

지난달 6일 채권단이 교수들에게 내용증명을 보내며 재점화된 채무변제 관련 서원학원 사태가 입장차를 확인하며 40여일간 공방을 벌였지만 해결의 실마리가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다. 또한 4월초 손문호 총장이 채권자 4명에 대해 업무방해 및 회의장 무단침입죄로 청주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한데 이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한 교수회도 25일 총회를 통해 박 이사장을 협약내용 불이행 등의 이유로 검찰에 진정할 것으로 예상돼 손 총장-채권단-박이사장-교수회 간의 갈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작 사태에 중심에 선 박 이사장은 자신의 입장을 담은 뒤늦은 담화문만 발표했을 뿐 교수회의 수차례에 걸친 면담요구도 거절한 채 협상의 여지조차 남겨놓지 않고 있다. 재단에 박 이사장과의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자리에 안계시다”는 답변만 전해들을 수 있었다.

논쟁의 핵심은 박 이사장이 재단 인수당시 체결한 협약내용을 이행할 의사가 있느냐는 것이다. 박 이사장이 서원학원재단을 인수할 당시 서원학원은 330억원의 부채를 안고 있었다. 박 이사장은 취임 전 작성한 협약서에서 '취임 후 부채를 책임지고 해결하겠다'고 구성원들에게 약속했고 현금 26억 2000만원과 부동산 2건(대구 평리동, 서울 한남동)을 담보 설정하겠다고 밝혔다.

채권단과 교수회의 주장에 따르면 박 이사장은 취임 전 약속과 달리 부채를 갚기 위해 은행에 예치한 26억2000만원은 취임 후 곧바로 인출했고 한남동 부동산은 매각해 개인적으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박 이사장 이들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며 취임 후 현재까지 채무변제를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성화동 토지보상금 70억원을 포함해 부채 330억 가운데 150억원 상당의 부채를 상환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교수회는 박 이사장이 해결했다는 부채는 박 이사장의 재산이 아닌 서원재단의 재산을 팔아 해결한 것으로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 박 이사장은 담화문을 통해 성화동 보상금 외에 사재도 상당부분 투입됐다며 반박했지만 구체적인 자료는 제시하지 않고 있어 설득력을 얻지 못했다.

박 이사장 변제능력없나?
서원대 교수회는 "협약내용을 이행하지 않고 이사장을 쫓아내려 한다느니, 악덕채권자와 교수회가 결탁했다느니 하는 비난만 쏟아내고 있다. 교수들은 박 이사장을 쫓아내려 하는 것이 아니다. 협약내용을 지켜 부채를 해결하길 바랄 뿐이다"고 밝혔다.

한편 박 이사장은 담화문을 통해 협약서의 내용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그는 또 "부채해결이 나에게 부여된 가장 큰 책무라는 것을 잘 인지하고 있다"며 해결할 뜻은 비쳤으나, 여전히 구체적인 방법이나 절차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교수회의 입장은 간단명료하다. 취임 전 작성한 협약서대로 박 이사장이 채무을 해결하면 아무것도 문제될게 없다는 입장이다. 그런데도 박 이사장이 명확한 채무변제계획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상당수 교수들은 박 이사장이 채무능력이 없는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서원대 교수회는 "박 이사장의 주장대로 소유 부동산 가치가 올라가 오히려 취임전보다 많은 재산을 보유하고 있고 부채해결을 할 능력이 있다면 해결하면 된다"고 말했다.

부채상환을 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박 이사장은 채권단이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박 이사장은 '교수회 일부 집행부가 주장하는 것처럼 채권자들의 요구를 무조건 수용하는 식의 빚잔치는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채권단도 할말은 많다. 채권단 대표는 "박 이사장 영입 당시에도 총 채권액 330억원 가운데 원금 100억원을 상환하면 채무를 종결하겠다는 분명히 의사표시 했다. 하지만 박 이사장은 원금의 절반인 50억을 제시했다. 이런 협상태도는 채무변제의 의지가 없다는 것으로 밖에 이해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채권단 또한 더 이상의 협상은 없다고 못 박았다. 박 이사장에게는 한 푼도 깎아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결국 교수회의 바람인 박 이사장의 부채 해결은 채권단이 주장하는 330억원을 마련하기 전에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제3자 인수설 ‘솔솔’
한편 서원학원이 구성원간에 갈등을 겪는 상황에서 제3자의 재단인수설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어 진위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설에 따르면 서원학원 인수 의사를 가지고 있는 인물은 서울에서 출판업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 채무해결과 관련해 이미 상당한 의견조율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설이 사실일 경우 또 다른 파장이 예상된다.

한편 교수회는 현 재단을 영입한 손문호 총장 등 대학 집행부의 태도에 대해 강도 높게 비난하며 총장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교수회는 “손 총장은 박 이사장의 부채해결과 상관없이 비정상적인 학교운영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총장 퇴진을 요구했다. 또한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총장선출 또한 직선제 등 민주적인 방식을 요구할 계획이다. 박 이사장 영입 당시에는 이사장에게 총장임명권을 위임했지만 박 이사장이 협약내용을 지키지 않은 현 상황에서 총장임명권은 무효라는 주것이 교수회 입장이다.

이에 대해서는 총학생회도 교수회와 같은 방침을 세우고 있어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총장선출을 놓고 이사장과 교수·총학생회 간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총학생회는 "이사장이 총장의 인사권을 부여받은 것은 사실이나 협약내용 이행되지 않으면 선출방식이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총학생회는 또 5월 중 학교당국, 교수회, 직원노조, 총학이 함께 문제해결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서원대 총동문회도 공식적인 입장표명을 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가능성을 남겨놓았다.
/ 오옥균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