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장들간 경쟁과 활력 떨어져
타 시·도, 인사관리 자치행정국장에 ‘원위치’

어느 기관이든 예산과 인사권을 가진 보직이 가장 막강한 힘을 가진다. 특히 인사관리 부서장은 전체 직원들의 승진을 비롯한 인사이동에 대한 재량권을 어느 정도 가질 수 있어 그 권한은 커질 수밖에 없다. 광역지방자치단체 행정기관으로 말하면 자치행정국장, 기초단체의 경우는 자치행정과장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러나 충북도의 자치행정국장은 인사관리 업무가 행정부지사 직속인 총무과로 이관되어 인사권이 없는 껍데기 선임 국장으로 남아 있다. 이같은 직제는 지난 1998년 이원종 지사 취임과 함께 이루어진 구조조정 및 직제개편으로 단행되어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이 직전까지 자치행정국장은 인사부서인 총무과, 재무회계인 회계과, 시·군 관련 업무 관장의 자치행정과 등의 해당 과를 두고 있어 선임 국장으로서 실질적인 도정의 핵심이었다. 내무부 시절에는 내무국장이 바로 그자리였는데 지방자치 이전이라서 시·군의 인사권을 모두 가지고 있어 그야말로 그 위세는 대단했다. 선임 국장으로서 기획관리실장, 부지사가 부럽지 않은 실세 자리였다. 도지사를 지근 거리에서 모시며 의중을 헤아려 전반적인 도정을 챙겨가는 자리였다. 때문에 직급은 다른 국장들과 똑같았지만 자치행정국장 자리는 모두 대단한 영전으로 받아들였고 자치행정국장을 거쳐 기획관리실장, 의회사무처장 등 상위 직급으로 승진하는 요직으로 역할을 했다. 그같은 역할과 힘은 인사권이 있었기에 가능했음은 물론이다.
그렇던 자치행정국장자리가 98년 직제개편으로 인사 부서인 총무과가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이관됨으로써 이제는 자치행정과, 세무회계과, 민방위 비상대책과를 가진 일반적인 국으로 쇄락했다. 어찌 보면 가장 힘없는 국이 되었다는 소리도 듣는다. 예전의 내무과인 자치행정과는 지방자치로 인해 시·군에 대한 인사·예산권이 떨어져 나가 이제는 시·군 뒷바라지를 하는 골치아픈 과로 전락했다는 것이고 민방위비상대책과도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 부서로 통한다. 다만 세무회계과가 있어 자치행정국장은 도청의 사업 발주 및 회계 업무를 총괄하는 재무관의 역할이 가장 크다.

국장들의 경쟁심 떨어져 활력 저하요인
이렇게 자치행정국장에 대한 매력이 떨어지다 보니 국장급간에 긴장과 경쟁심이 떨어져 도정 전반에 대한 업무 활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현재 부이사관인 각 국장들은 당연히 어떤 서열이 있을 수 없고 모든 업무가 각각 그 특성대로 중요성을 띠기 때문에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직제상 뿐만 아니라 실질적 선임 국장으로서 자치행정국장의 지위와 역할이 축소됨으로써 자치행정국장 자리에 대한 매력이 떨어져 국장들간 경쟁심을 유발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느 자리에 가든 똑같다”는 인식을 갖게 했다는 것이다.
충북도 모 과장은 “국장들 사이에도 선두에 서서 리드하는 자리가 있어야 서로간 경쟁심을 불러 활력을 갖게 된다. 우리 충북도의 경우는 국장 자리만 올라가면 이제 다 왔다는 생각을 갖는 것 같다. 자치행정국장에게 인사권이 다시 환원되어 국장간 일정 부분 경쟁심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실질적 인사 관리를 총무과장이 갖게됨에 따라 국장들도 총무과장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게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이같은 여러 문제점으로 인해 다른 시·도는 충북도와 같이 인사관리를 맡는 총무과를 자치행정국에서 떼어내 부지사 직속으로 두었던 직제를 다시 환원하고 있다. 시행착오를 통해 자치행정국장에게 인사관리 권한을 부여하게 된것이다. 전국의 타 시·도는 몇 년전부터 이런 환원 작업에 들어가 모두 원위치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충북도에서도 내부적으로 논의가 있어왔지만 실현되지 않고 있다. 충북도 조직관리계장은 “다른 시·도의 경우 자치행정국장에게 인사관리 업무권을 주는 방향으로 모두 원위치 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충북도는 아직 그런 조직개편 계획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청내에서는 조직의 긴장을 위해 자치행정국장에게 인사관리 업무가 환원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높아가고 있어 주목된다.

●자치행정국장 공석 3개월 예상 조직관리에 ‘허점’ 드러나
6월 대대적 승진 인사, 예고

충북도는 지난달 23일 주준길국장의 명퇴로 인해 자치행정국장 자리가 공석이지만 6월까지 후속 인사를 하지 않을 방침이다. 6월이면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김승기기획관리실장, 최영원 공무원교육원장, 우혁성 총무과장 등 사무관급 이상 고위직 8명이 명퇴하게 됨에 따라 이에 맞추어 인사를 하려는 계획 때문이다. 자치행정국장의 3개월 공석은 조직관리상 허점을 드러내는 것이란 비판도 제기된다.
올해 명퇴 대상자인 사무관급 이상 44년생은 모두 17명. 주준길 국장이 이미 퇴임함에 따라 6월 상반기에 8명, 하반기 8명씩이지만 하반기 대상자 중 모 서기관의 경우 상반기 명퇴를 신청할 것으로 알려져 이번 6월 명퇴 폭은 더 커질 전망이다. 따라서 승진 인사폭도 그 만큼 넓어지게 된다.
일단 충북도 전체 3자리뿐인 이사관 자리 1석(기획관리실장)이 비게 되고 자치행정국장, 공무원교육원장 등 부이사관 2석, 나머지 서기관 4-5 자리가 명퇴로 비게 된다. 게다가 김영호 행정부지사의 부임과 함께 행자부에 서기관 또는 부이사관 전출 1명이 예상되어 있다.
기획관리실장에는 연영석 도의회 사무처장의 자리 이동에 의한 기용이냐, 아니면 한범덕 바이오산업추진단장의 승진 임용이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행정부지사 물망에도 올랐다가 행자부 김영호 국장으로 낙점되어 낙심했던 연 처장에 대한 배려를 할 것인지, 폭 넓은 활동 영역과 실력을 갖추고 바이오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이끈 부이사관 중 최고참인 한 단장을 기용할 것인지, 둘 중 한 명이 틀림없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