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연대, 열린우리당 충북도당 성명서 발표 등 여론악화

충북도는 이필용 도의회 행정자치위원장이 도 인사를 정실인사로 비판한 것과 관련 정실, 낙하산 인사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재충 행정부지사는 17일 "김양희 복지국장, 김영호 의료원장, 남양우 장애인체육회 팀장은 정실인사가 아니고 김진식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본부장, 노광순 여성발전센터소장은 정식 공모를 거쳐 임용된 사람들이다. 그리고 한철환 지식산업진흥원장은 능력이 검증된 사람이고 청람재 부원장과 사무원으로 임용된 사람은 도지사의 의중을 잘 알고 있고 능력도 있다"고 말하고 "이원호 대외협력보좌관은 국회, 정당 및 특정업무를 담당할 능력과 경험을 갖췄다. 의료원 관리이사도 경영 정상화를 위해 전 충북은행 상무 출신을 임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부지사는 박영철 체육과장의 생활체육협의회 사무처장 임용건과 이승규 전 예산담당관의 사회복지협의회 사무국장 임용은 도지사 권한 밖의 일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도지사의 인사권은 존중돼야 하고, 도지사 인사를 정실 낙하산 인사로 매도하는 사람들에 의해 도정이 흔들리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충북참여연대와 열린우리당 충북도당은 정 지사의 정실인사를 즉각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부지사의 입장 발표는 두 단체의 성명서 발표 후 이뤄진 일로 여론이 악화되자 공식 입장을 천명한 것으로 보인다.

정 지사의 정실인사 시비는 민선4기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일었고, 실제 이런 논란을 불러일으킬 만한 인사를 해왔다는 게 지역 여론이다. 겉으로는 산하기관장과 고위직을 개방형으로 공모했으나 결과적으로 도 간부나 도지사와 코드가 맞는 인사를 임용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