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종말처리 시설 단양군 관내 단 한 곳

충북 북부지역과 수도권 2천만 인구의 상수원인 남한강 상류 지역이 주민들의 생활하수와 오폐수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어 시급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단양군에 따르면 관내 8개 읍·면 중 하수종말처리 시설이 갖추어진 곳은 단양읍 단 한 곳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군민이 하루에 배출하는 생활 오폐수 1만 3761톤 중 단양읍 하수종말처리장이 처리하는 4002톤을 제외한 9759톤이 사전 처리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그대로 남한강에 배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단양군 영춘면 남한강변의 경우 주민 4000여 명이 하루 평균 약 800여톤이 넘는 오폐수를 그대로 남한강에 흘려 보내고 있고, 가곡면도 주민 300여 명이 하루 평균 약 60여톤이 넘는 오폐수를 그대로 남한강에 흘려 보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현상은 단양군뿐 아니라 충주시, 제천시 등 남한강 수계의 인접 자치단체 중 면단위 지역이 안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로서 상수원 오염의 주범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환경부 등 관련 부처는 예산 부족을 들어 아직까지 남한강 수계 인접 면 단위 지역에 대해서는 하수종말처리시설을 갖추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현재로서는 수질오염을 막을 묘책을 찾기 어려운 상태다.
이 같은 문제는 특히 가곡면 남한강변에서 취수하여 먹고 있는 단양읍 지역 주민들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안겨줄 수밖에 없어 최소한 가곡면만큼이라도 오폐수 종말처리 시설을 시급히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주민들의 여론이다. 주민 박모 씨(50·단양군 단양읍)는 “가끔 가곡면 일대를 다니다가 생활 오폐수가 그대로 취수탑 인근으로 유입되는 장면을 목격하곤 하는데, 그 때마다 수돗물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곤 한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단양군 관계자는 “2007년 경에 하수종말처리시설을 면 단위까지 확대하기로 잠정 계획을 세운 상태지만, 아직 세부적인 방안이 마련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