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과 존속, 공영개발사업소 승격 or 공업경제과 예속
신설된 지 2년 만에 폐지 위기에 놓였던 재난안전과가 기사회생하여 존속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대신 음성군은 재난안전과와 저울질했던 공영개발사업팀이 공업경제과로 예속되는 안과 사업소 승격을 위해 의회사무과 전문위원 1명을 수혈 받는가를 놓고 고심에 빠졌다. 사실상 그동안 추진해 오던 조직개편이 원점으로 돌아가게 된 셈이어서 조직 새판짜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주 6일 실과장회의에서 이번 조직개편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이 제시됐다. 여기에서 실과장들은 재난안전과를 살리자는 의견이 모아졌다는 것이다.

조직개편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행정과는 다시 머리가 복잡해졌다. 이전에 추진 중이던 틀에서 재난안전과를 존속시키면 전체 틀이 움직여야 되기 때문이다.

음성군 관계자에 따르면 “아직 확정된 것은 하나도 없다”고 잘라 말하고 “원래 재난안전과의 담당들이 건설과와 행정과로 옮겨져야 하는데 재난안전과를 살리게 되면 공업경제과의 교통계를 건설과로 이관시켜 건설교통과로 명칭을 고치는 안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중앙부처나 전국의 자치단체에서도 건설교통과가 많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군은 재난안전과에서 건설과로 이관되는 담당이 없어지게 되면 공업경제과의 교통계를 건설과로 이관시켜 보강하고, 빈약해진 공업경제과를 보강하기 위해 공영개발사업팀을 예속시킨다는 안을 고려 중이다.

하지만 음성군은 공영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민영에서 하면 신속성과 사업성은 있지만 음성군에서 하는 공영개발은 음성지역의 균형발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을 덜 보더라도 균형발전을 위해 소외된 지역의 경제활성화를 도모해야한다는 기본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 때문에 공영개발사업팀의 사업소 승격을 신중히 검토 중이나 이도 쉽지 않아 보인다.

재난안전과 존속과 공영개발사업소 승격을 위해서는 사무관 1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한 명의 사무관을 수혈받기 위해 음성군은 음성군의회에 요청한 상태다.
전국의 의회에서 8명 이상인 경우 전문위원을 두 명을 둘 수 있게 됐다. 따라서 지난 1월29일자로 음성군의회도 전문위원이 두 명이 됐다.

음성군 관계자는 “지난 실과장회의에서 재난안전과를 살리고 공영개발사업소 승격에 대한 의견이 모아졌다는 것을 의회에 알리게 된 것”이라며, “현재 있는 전문위원이 두 명인데, 전문위원을 한 명을 두고 한 명은 실무 업무를 할 수 있는 6급 한 명과 7급 한 명을 붙여 트레이드하는 것이 어떠냐”는 의견을 제시했다.

일단, 음성군의회는 집행부의 요구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군의회 관계자는 “전문위원이 두 명이 된 지 불과 두 달 남짓 밖에 안됐는데 전문위원의 효용 가치도 평가 받기도 전에 한 명을 빼가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윤병승 의장은 “이 안은 어느 혼자 정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섣불리 말할 수 없고, 집행부에서도 아직 구두로 말만 했을 뿐 아무 것도 올라 온 것이 없다”며, “추후 의원님들과 의견을 모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문위원 한 명과 6급·7급 직원 두 명과의 맞트레이드는 지난 10일부터 개회된 179차 임시회나 오는 17일 의원간담회에서 결정이 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