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강수계인 충북 괴산에 댐을 건설하는 계획을 추진 중인 가운데 괴산군의회가 건설저지를 위한 활동을 본격화하기로 결의했다.

5일 괴산군의회에 따르면 김인환 의장 등 군의원들이 4일 오후 긴급 의원간담회를 갖고 정부의 달천댐 건설계획에 대해 반대하기로 입장을 정리하고 6일로 예정된 건교부와 수자원공사의 댐건설 장기계획설명회를 기점으로 반대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의회는 간담회에서 달천댐이 건설될 경우 괴산읍과 감물.불정.장연면 등 1읍3면이 수몰되거나 영향권에 속해 괴산군 존립기반이 붕괴될 수도 있다는 점에 공감하고, 13일 열리는 임시회에서 댐건설반대건문을 채택키로 등 반대활동을 벌이기로 합의했다.

김 의장은 “건교부의 계획대로 달천댐이 건설되면 수몰예상면적 660만평 외에 수변구역으로 묶이는 상류지역도 개발이 제한되는 등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며 “댐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함께 저지투쟁을 본격화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환동 충북도의원(무소속)과 안병을 댐건설저지괴산군대책위원장, 수몰예상지구 주민 등 50여 명도 건교부의 댐건설계획설명회를 지켜 본 뒤 조만간 반대투쟁 일정을 밝힐 예정이다.

군의회 등이 반대입장을 서둘러 정리한 것과 달리 집행부인 괴산군은 뚜렷한 입장정리를 유보하고 있다.

임각수 군수는 “해당지역 주민들이 댐건설에 대해 찬반 양론으로 갈려 있기 때문에 군은 군 전체의 이익을 따져본 뒤 결정할 수 밖에 없다”며 “필요하다면 주민투표를 거쳐 군의 입장을 정리해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임 군수는 이날 간부회의에서 건교부 설명회에 관련 공무원을 파견하고, 산업단지 조성 등에 전력투구하고 있는 태스크포스팀을 달천댐과 관련한 업무에 투입하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1년 댐건설장기계획을 수립한 바 있는 건교부와 수자원공사는 달천댐과 보은군 두평댐 등 전국에 9개 댐을 건설하는 내용의 변경안을 6일 설명회에서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