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환경 오염과 향후 처리 과정에서 2차 오염 등의 가능성’ 주장

단양군 상수도사업소가 상진리 1단지에 상수도 노후관 개량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사토를 폐기물 분리 과정도 거치지 않은 채 무단 방치했다는 주장이 주민들을 통해 제기됐다.
군 상수도사업소는 너비 1m, 깊이 1.2m, 총연장 4㎞ 규모의 상수도 노후관 개량 공사를 실시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수천 톤의 사토를 상수도사업소에서 관리하는 (주)대상그룹 소유 부지에 적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사토에는 폐플라스틱, 폐콘크리트, 폐아스콘 등 환경 폐기물이 군데마다 섞여 있어 사실상 혼합 폐기물로 분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주민 박모 씨는 “상수도사업소가 관리하는 부지에 야적돼 있는 사토 속에는 폐플라스틱과 같은 폐기물들이 상당량 포함돼 있어 전문 업체의 재처리 과정 등을 거치지 않는 한 그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현재 상수도 사업소 임시 야적장은 골재와 소량의 폐기물을 분류하여 일정량 임시 적치하고, 폐기물이 15t을 초과할 경우 회수해 처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사토에 불순 폐기물이 섞여 있다면, 분리해 임시 야적장에서 안전하게 다루어야 한다.
그러나, 상수도사업소 측이 이를 사토라는 명분 아래 인근 부지에 무단 방치함으로써 환경 오염은 물론 향후 처리 과정에서 2차 오염 등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특히 박 씨 등은 “상수도사업소 야적장 인근에 적치된 사토 중 일부는 상수도 노후관 개량 공사와는 무관하게 인근 남한강변에서 실어 온 혼합석”이라며 골재 무단 채취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어 경우에 따라서는 형사적 문제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상수도사업소측은 “사토는 모두 상수도 개량 사업 현장에서 나온 것으로 사토 속에 불순물(폐기물)이 상당량 섞여 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일축하면서 “이 사토는 나중에 터메우기 등의 방식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