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 교무처장이 바뀐 이유는?
서원대가 교무·학생·기획처장 등 주요 보직교수를 임명하면서 이중 교무처장을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원대는 이달 초 이희선 총장이 취임하면서 보직 인선을 단행하고 출입기자들에게도 명단을 공개했다. 그러나 교무처장이 최 모 교수에서 박 모 교수로 바뀐 것.
교수협의회 관계자는 “총장에게 교협 차원에서 내부 개혁을 할 사람 위주로 인선해달라는 주문을 했다. 총장이 20여년 동안 이 학교에 몸담아 왔으면 어떤 교수가 어떤 성향인지 다 알 것 아닌가. 그래서 이런 주문을 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개혁과 맞지 않는 인사를 선임, 선거당시의 논공행상이며 나눠먹기 인사라고 비판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그리고 총장에게 지금이라도 노력해달라는 이야기를 전했다”며 “임명장을 받지 않은 상태여서 철회가 가능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최 모 교수가 교무처장으로 알려지자 교수들 사이에서는 선거 당시 이총장이 당선되도록 표를 모아준 사람이라고 교무처장 자리에 앉히는 것은 너무 속 보이는 일 아니냐고 반발 기류가 거셌다. 최교수는 총장 선거에 출마했다가 1차 설문조사에서 3명중 3등을 하자 2차에서 이총장에게 표를 대폭 밀어줘 당선되는데 1등 공신 역할을 했다는 게 교수들의 이야기. 따라서 나눠먹기 치고는 너무 심한 처사였다는 게 당시의 반응이었다는 후문.

보도연맹 위령비 막아선
‘반공정신’
한국전쟁 당시 좌익활동 전력을 문제삼아 군경이 집단학살한 보도연맹원들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한 후손들이 위령비 건립이 난관에 봉착했다. 지난해 도내 최초로 결성한 괴산군 보도연맹 사리면 유족회(회장 이제관)는 오는 3월말 위령비 제막식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일부 반공단체의 반대에 부딪쳐 행사를 6월로 연기했다. 사리면유족회는 80명의 희생자를 확인하고 50여명의 유족들이 모금활동을 벌여 1400만원을 조성했다.
이에따라 위령비 제작을 마치고 사리면 사담리에 부지를 마련, 오는 29일 제막식을 가질 예정이었다. 하지만 상이군경회 괴산지부 관계자가 유족회에 반대의사를 전하면서 걸림돌이 생겼다. 사리면 출신인 상이군경회 최모씨는 “나도 개인적으로 사리면에서 억울하게 죽은 이들이 많다고 생각하지만 상부단체에서 막는게 좋겠다고 하니 어쩔 수 없다. 다른 사람들은 억울한 걸 인정하지 않고 그냥 빨갱이로 생각한다”며 위령비 건립을 막았다는 것. 최씨는 또 지난 96년 괴산 출신 월북작가 홍명희선생의 문학비 제막을 둘러싸고 지역 반공단체와 마찰이 빚어졌던 사례까지 알려주었다.
행사를 목전에 둔 유족회 간부들은 서울 원호회관에 입주한 대한민국 상이군경회 사무실까지 찾아갔는데. 유족회 윤갑진총무(68)에 따르면 “어떻게든 원만하게 고인들의 위령비를 세워야 한다는 생각에서 직접 서울 사무실을 찾아갔다. 회장은 못만났고 지도계장이 ‘충북지부장이나 괴산지회장과 잘 상의해보라. 우리가 일일이 간섭하기도 그렇다’며 확답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53년만에 원혼을 달래는 행사인데 만약에 불상사를 우려해 그냥 강행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충북민간인학살대책위원회 이효신간사는 “억울하게 숨진 고인들의 원혼과 유가족의 상처를 또한번 덧나게 하는 행위다. 사리면 피해자는 1명을 제외하곤 모두가 농민이었다. 억울하게 숨진 사정을 누구보다 잘알고 있을 지역 단체에서 후손들의 위령비 건립마저 막으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 대책위 차원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보겠다”고 말했다.

경찰의 홀로서기 수순?
경찰청이 검찰에 파견된 경찰관을 전원 복귀시키고 앞으로는 검·경간 합동수사에 한해 직원을 파견키로 한 방침과 관련, 경찰의 홀로서기 수순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경찰청은 지난해 10월 검찰의 피의자 고문치사 사건이후 검·경간 협의를 통해 검찰에 파견된 경찰관 중 파견근무기간 1년을 채운 직원을 복귀시키기 시작했고 검찰도 더 이상 근무기간 연장을 요청하지 않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전국적으로 100여 명의 파견 경찰관이 이미 복귀했으며, 남은 100여 명도 근무기간이 끝나대로 연장근무를 시키지 않고 계속 복귀시킬 계획이라는 것이다.
경찰은 “오는 10월이면 검찰 파견 경찰관 전원이 복귀하게 될 것”이라며 “이후에는 공적자금비리수사 등 검·경 합동수사에만 직원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검·경 주변에서는 “이렇게 되면 검찰에 종속돼 왔던 경찰의 입지가 상대적으로 넓어지게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