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주공 재건축 조합은 지난 3월 3단지 조합원들이 별도 총회를 개최하는 등 양분됐다. 양측의 대통합이 사업추진의 전제조건이다.
지난달 29일자 지역 H일보 1면에 사직주공 재건축사업 시행자로 군인공제회가 유력하다는 기사가 실렸다. 독자에게는 수렁에 빠진 재건축 사업이 뒤늦게 활로를 찾은 듯이 보이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보도 이틀전 청주시의 조합 설립인가 취소가 결정된 점을 감안한다면 문제의 기사는 제보자의 교묘한 언론플레이가 분명했다. 시의 인가 취소 움직임에 제동을 걸기위해 해당 기자에게 의향서 수준에 불과한 시행회사 접촉정보를 흘려준 것이었다. 군인공제회의 의향서도 재건축조합이 지난 11월 보낸 ‘재건축 사업 참여제안 협조요청’에 대한 회신문이었다. 내용도 ‘청주시 사직아파트 지구개발기본계획 변경(안) 확정후 본 회의 사업방식과 조건에 부합할 경우 참여를 검토해 보겠다’는 것이었다. 군인공제회는 청주 사업장을 폐쇄하고 서울에서 와신상담하고 있는 꼬레아건축 오회장이 최후의 ‘히든카드’로 제시한 것. 군인공제회의 자금이 수조원대에 달하는데다 최근 금리인하로 다른 수익사업 투자처를 찾고 있다는 것이다. 한범순조합장도 군인공제회 유치가능성을 내세워 청주시에 조합인가 취소처분의 유보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반관반민 성격의 군인공제회가 5000억원의 사업비가 드는 지방의 아파트 재건축사업에 선뜻 나서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여기에 국내 10대 건설업체로 손꼽히는 P개발의 참여를 장담하는 목소리도 눈길을 끌고있다. 일부조합 관계자가가 지난 3일 대의원회에서 공언하고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 계열회사인 P개발이 12월 중순이전에 제안서를 제출하기로 했다는 것. 포스코개발이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사업설명회를 갖는다면 3단지 조합원들까지 설득할 수 있다는 것이 일부 대의원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조합 파행운영과 인가취소에 따른 책임을 지고 현 집행부가 사퇴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임시집행부를 구성해 P개발의 사업참여를 적극 유도한다는 방침을 정해놓고 있다. 이에대해 청주시는 “조합 인가취소는 이미 결정난 행정처분이기 때문에 되돌리기 어렵다. 시공업체 유치에 도움이 된다면 시도 적극 협조할 것이며 법적조건만 갖춘다면 신속하게 조합설립이 되도록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