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구 노리는 이원호, 남상우, 구천서, 최현호, 노영민, 김준환씨 등
청주 현역의원 피하려는 인사들도 내심 눈독

1년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둔 예비 선량들의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청주 흥덕구의 분구 여부가 청주권 정치인들을 애태우고 있다. 분구를 기정사실화 해놓고 뛰면 더욱 효과적일텐데 정치는 항상 가변적인 것이라는 현실 때문에 그렇게 하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분구 가능성은 있는 것인지, 누가 분구를 염두에 두고 뛰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현행 선거법은 총선거 선거일 1년 전까지 국회가 선거구 획정위원회를 구성해 선거구를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헌법재판소는 지난 2001년 10월 현행 국회의원 선거구의 인구 상하한 편차 규정(3.88 대 1)에 대한 위헌 결정을 내리고 인구 편차를 3대 1 이하로 개정하도록 지시함으로써 선거구 획정 문제는 가장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오는 4월15일 이후에는 선거구 제도가 위헌 상태에 들어감으로써 4·24 재보선 자체가 위헌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은 “선거 1년전 선거구 획정은 강제 규정이 아니라 훈시 규정”이라며 선거구 문제에 침묵하고 있다. 지난 16대 총선의 경우 선거 두달전에야 선거구를 최종 확정했다. 선거구 획정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선거구를 정했다가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이를 철회하기도 했다.
따라서 정치권이 이번에도 편법을 동원해 선거제도 개혁을 외면할 것이란 우려를 낳고 있다. 때문에 청주 흥덕의 분구 여부도 오리무중으로 봐야 한다.
현행 선거구 인구 상하한은 9만-36만명이다. 이 규정에 의하면 지난 1월 현재 36만4000명에 달하는 흥덕구는 분구가 확실하지만 정치권의 개리멘더링 식의 선거구 획정 전례에 비춰 볼 때 예단할 수 없다는 점이다.
지난 16대 때 흥덕구에 출마했던 한 인사는 “선거일 두달전까지도 분구가 기정사실화 되어 있어 그에 대비한 선거준비를 했다가 큰 낭패를 보았다. 이번에도 어떻게 될지 모른다.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비하고 있다”며 그때 가 봐야 알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분구가 될 것으로 보는 쪽은 소선거구제를 고집하고 있는 한나라당 측이다. 헌재의 결정에 의한 선거구 인구 상하한선 획정 시 민주당 측에서도 하한선 인구 9만명을 더 높이지는 못하고 상한선을 낮추는 안에 동의 할 것이라는 점도 고려된다. 하한선을 높일 경우 민주당 텃밭인 전라도의 선거구가 더 줄어들게 될 것이라는 계산 때문이다.
이에 반해 분구 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다고 보는 측은 정치개혁 및 선거제도 개혁이 있을 것으로 보는 민주당측이다. 중·대선거구제의 가능성이 여전히 열려있다는 전제다. 노무현대통령이 정치개혁에 강한 의지와 중·대선거구제를 선호하고 있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여소야대라는 한계가 있어 쉬운 문제가 아니라는 의견도 있지만 국민에 호소하는 노무현식 정치 방식으로 밀어 붙일 경우 정치 개혁에 대한 국민적 욕구가 강해 실현 가능하다는 점을 들고 있다.
어찌되었든 흥덕구의 분구 여부는 스스로 만든 법을 지키지 않는 국회의원들로 인해 내년 총선에 직면해서야 최종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청주 정치권은 일단 분구를 전제로 내년 총선의 그림을 그리고 있으나 일부는 중·대선구제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현재 분구 여부를 떠나 내년 총선에 청주에서 출마 하마평에 오르는 인사는 10여명에 달한다. 현역의원인 홍재형의원(민주당)과 윤경식의원(한나라당) 외에 김진호 한나라당상당구지구당 위원장, 윤의권씨, 노영민 민주당 흥덕구지구당위원장, 최현호 자민련흥덕구지구당위원장, 이원호한나라당 도지부사무처장, 남상우충북도정무부지사, 김준환 변호사, 구천서전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김진호위원장과 윤의권씨는 상당구를 대상 지역구로 작심한 것으로 보인다. 김진호위원장의 경우 자신의 도의원 지역구였던 흥덕구의 분구를 염두에 두었었지만 현재 치열한 경합을 통해 상당구 지구당 위원장에 선임된 만큼 상당구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최근 사업을 일정부분 정리하고 청주에 자리를 잡은 윤의권씨가 한나라당 상당지구당 경선을 염두에 두고 뛰고 있어 둘 간의 경합이 치열하다.
김·윤 이외 나머지 거론자들이 모두 흥덕구 및 분구에 관심을 표출하고 있다. 윤경식의원이 분구가 될 때 어느쪽을 택할 것인가가 우선 고려되겠지만 결정적 요인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상당지구당 위원장을 노렸던 이원호한나라당도지부 사무처장과 남상우 정무부지사의 경우 분구 지역을 점찍어 두고 있는 것이 확실해 보이며 김준환 변호사도 노릴 가능성이 높다. 이에 반해 예전부터 흥덕구 지역에 충북발전 연구소를 두고 정치적 고향처럼 여겨온 구천서전의원은 이 연구소를 바탕으로 최근 정치적 활동을 재개하면서 정당 선택을 비롯한 모든 가능성에 대비,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다.
최현호위원장은 지난 16대 총선에서 분구를 기정사실화하고 준비했다가 분구가 무산되어 총선 전략에 상당한 애로를 겪어야 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서도 출마 결심을 확고히 하고 있는 최위원장은 분구 여부에 괘념치 않고 준비하고 있다.
민주당 노영민위원장도 분구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보고 있는 측이다. 여당이라는 이점에다 대선과정을 통해 축적한 중앙당 또는 정치권과의 긴밀한 교분으로 정치적 역량을 넓혀온 노위원장은 16대 때의 분패 설욕을 노리고 있다.
분구에 따른 선거에서의 이해득실은 향후 정치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지역 정치인들에게 그만큼 문호가 넓어지고 지역 여론을 반영할 수 있는 폭이 커진다는 점에서 크게 반길만한 일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그 상황이 어떻게 변할 지 모른다는 점에서 이들 예비선량들의 애를 태우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