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교육 기관 유치 염원은 삭발 투혼으로 승화됐다'  영동의 사회단체로 구성된 '군사교육기관 유치 범군민추진위원회(위원장 박병진)은 23일 오후 2시 영동역 광장에서 군민 3000여 명이 운집한 가운데 군(軍) 교육기관 유치를 염원하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가졌다.

빨간 머리띠와 어깨띠를 두룬 3000여 명의 군민들은 이날 군사교육기관 유치를 염원하는 '군민결의문' 과 '호소문'을 채택해 대통령, 국방부장관, 육군참모총장 등에게 발송했다.

군민들은 호소문에서 "인구 5만의 평화로운 시골이 탄약재처리시설, 화학무기폐기시설 탓에 각종 재산권 침해는 물론 환경오염, 찬.반으로 갈라진 주민 갈등으로 심각한 후유증을 앓고 있다"며 "교육기관을 이전시켜 군민이 겪었던 어려움과 군(軍)에 대한 불신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또 결의문을 통해 "국방부와 육군본부는 화학무기폐기시설과 폐탄약처리시설 등으로 인한 5만여 군민의 정신.물직적 피해를 책임지고 보상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국방부와 육본은 이전을 추진 중인 송파지구 군사교육기관을 영동으로 이전해 그동안 군민들이 겪었던 피해를 보상하라"며 "우리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무한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군사교육기관 영동 유치 염원을 결연하는 '집단 삭발식'도 열렸다.

정구복 군수를 비롯해 박세복 군의회 의장, 박병진 위원장 등 40여 명의 기관.단체장은 이날 동시에 삭발하고 "국방부는 군사 교육기관 이전으로 군민들의 피해를 보상하라"고 결의를 다졌다.

군민들은 이어 피켓과 현수막을 손에 들고 영동역에서 영동 제1교까지 시가 행진을 벌이며 육군종합행정학교와 학생중앙군사학교 유치 필요성과 타당성을 군민들에게 알렸다.

행진을 마친 500여 명의 군민들은 바로 영동읍 양간면 묘동리에 주둔해 있는 모 부대를 찾아 육군참모총장에게 보낼 유치 염원 결의문과 호소문을 이 부대 지휘관에게 대신 전달했다.

군민들은 앞서 22일 오전 영동읍 무량산에 올라 유치를 염원하는 '산신제'를 올리기도 했다.

박병진 추진위원장은 "군내에 있는 화학무기폐기시설과 고폭탄재처리시설 등으로 분열된 주민 갈등을 매듭짓고 피해를 보상받기 위해서라도 군사교육시설은 반드시 영동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2009년 이전 예정인 군사학교 유치를 위해 현재 충북 영동을 비롯, 괴산, 충남 논산, 경북 영주 등 4개 시.군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