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 남북공동조사연구사업 지원 가능성 높아

통일부가 2007년도 전략목표 가운데 하나로 민족문화유산 교류협력 확대를 채택해 서원대와 청주시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남북직지찾기사업이 앞으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추진될 전망이다.

통일부는 지난 6일 노무현 대통령에게 서면으로 '2007년도 통일부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대통령에게 보고한 업무보고는 한반도 평화체제 기반 구축, 남북상생의 경제협력 추진, 개성공단사업의 안정적 발전, 인도적 과제의 실질적 진전, 사회문화교류 협력 심화 발전, 대북정책 추진기반 확충 등 모두 6대 전략목표로 구성됐고 전략목표달성을 위해 19개 성과 목표를 설정했다.

이 가운데 통일부는 사회문화교륙 협력 심화발전 전략 목표에 민족문화유산 교류협력 확대를 명시하고, 구체적인 시행방침으로 민족문화유산에 대한 남북공동조사연구 및 보존관리 강화와 민족동질성 회복을 위한 협력사업을 발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가 구체적으로 남북직지찾기사업을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그동안 서원대가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통일부에 제출한 각종 자료에 이같은 문구를 사용한 점을 감안하면 통일부가 남북직지찾기사업을 염두에 두고 전략목표를 수립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와 관련 서원대 관계자는 "통일부가 발표한 민족문화유산 교류협력 확대 전략은 직지라는 말만 빠졌지 사실상 현재 서원대와 청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남북직지찾기공동사업을 감안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앞으로 남북직지찾기사업이 전폭적인 정부의 지원아래 추진될 수 있으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남북직지찾기공동사업 북측 담당 기관인 조선사회과학원 산하 민족고전연구소(소장 최태권)은 이달초 남북직지찾기공동사업 실무협상을 이달안에 개성에서 개최하자고 제의했다.

그러나 서원대는 이달안에 실무협상 개최는 현실적으로 무리라고 판단, 중국 연변대 관계자를 통해 북측에 협상 연기를 요청한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민족문화유산 교류 확대를 정부정책으로 공식 선언함에 따라 남북직지찾기공동사업은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서원대 관계자는 "직지찾기사업에 대해 북측에서도 적극적인 의사를 보이고 있는데다 통일부가 이번에 정부정책으로 민족문화유산 교류 확대를 공식화 함으로써 남북직지찾기사업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곧바로 청주시와 협의해 정부의 구체적인 추진방침을 확인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