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20만명선, 인구늘리기 전담부서 설치

충주시가 인구 30만명 만들기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인구 늘리기 장단기 추진전략을 수립, 시민들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인구늘리기 종합대책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출향인사, 애향단체 등과 지원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공무원과 시민들에게는 인구대책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장기적 과제로 기업도시의 성공적인 건설과 고용효과가 높은 유망 기업체를 유치해 일자리를 획기적으로 창출하고, 고구려 교육관 건립과 칠금관광지 조성 등 문화관광 인프라를 통해 문화예술인 유치에 중점 노력키로 했다.

또 단기적 과제로는 전원마을을 조성해 은퇴자 및 도시민이 이주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고 지역내 외지 출신 대학생이나 기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전입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출산장려금을 대폭 늘리고 불임부부 지원, 출산장려 프로그램 운영, 임산부 건강진단 등 신생아 출생률을 높이기 위한 출산장려와 양육지원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충주시는 1995년 시군 통합당시 21만1012명으로 출발해 1998년 21만9429명을 최고점으로 이후 매년 1500여명씩 감소했다. 지난해 말 인구는 20만6236명으로 겨우 20만명 선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구 30만 도시 건설을 선거공약으로 내걸었던 김호복 시장은 "충주인구가 감소하면 충주지역 서민경제가 더욱 위축되고 국가예산 지원감소 등의 불이익이 예상된다"며 "충주시민 모두가 뜻을 모아 인구 늘리기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